제주에서 태어나 제주에서 살고 있는 진정한 제주인, 영문학자이자 시인인 원종섭 박사

[시사매거진/제주=김문석 기자]원종섭 시인, '포스팅아트포엠' 첫시집'로맨틱한 틈새' 시집 발간 

바람도 아득히 흐른다
봉인된 절망의 겨울 들판에
불멸의 고독이 살아있어
사슬에 묶일 수 없는 마음
영원의 검은새 한 마리
깃을 펼치며 어디로 노 저어 날아간다
하늘의 빛으로 상처를 내며 가장 먼 산기슭으로


-원종섭의 ‘깃을 펼치며’ 전문

원종섭 시인

제주에서 태어나 제주에서 살고 있는 진정한 제주인, 영문학자이자 시인인 원종섭 박사가 자신의 시세계를 창조하는 첫 ‘포스팅 아트포엠(Posting Artpoem)’ 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시 갈래를 선보인 포스팅아트시집 ‘로맨틱한 틈새’를 발표했다.

‘포스팅 아트포엠‘이라는 개념은 사진의 현장성과 작품성, 문자시를 1:1로 결합하여 길이나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자유롭게 찍고 써서 예술적인 문학작품을 완성한 후 인터넷 게시판이나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올릴 수 있고, 반대로 포스팅됐던 사진이나 시 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작품을 서로 접목시켜 다시 포스팅할 수도 있는 새로운 장르다.

원종섭 시인은 시인의 말에서 “시를 창작하는 것은 감각과 상상력을 세련시키고 영혼을 고양시키는 고독한 작업”이라며 “습관적으로 굳어진 상냥한 미소를 띄우려하며 고독을 기쁨으로 그 쓸쓸함에 기대어 숲에서 여행자에게 들려오는 듯한 바람소리와 제주의 자연 그 갸름한 풍광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연은 내게 놀라운 느낌을 증류하게 만든다”며 “헤아릴 수 없는 삶의 여백과 깊은 향유를 선물한다”고 정의하며 그동안 SNS에 ‘좋아요’를 눌러준 많은 페친님들께 고마움을 전했다.

이어산 시인이자 평론가는 평론을 통해 “시인은 언어의 집을 짓고 그 집의 가장 좋은 방향에 창문을 내고 철마다 커튼을 바꿔다는 작업을 하는 사람”이라며 “디카시란 스마트폰 글쓰기가 일상화된 현실에서 디카로 찍고 써서 실시간 SNS로 소통할 수 있는 극순간성을 지향하는 새로운 문학장르다. 그에 비해 원종섭 시인이 개척한 ‘포스팅 아트포엠’은 디카시가 담아내기 쉽지 않은 작품성과 실시간으로 의미를 부여한 수준 높은 시와 1:1 결합을 통한 예술적인 시를 만들고 개념을 확립한 새로운 장르”라고 탄생을 축하했다.

원종섭시인 출간 '로맨틱한 틈새' 시집표지

이어 “이제 한국의 제주에서 발원한 이 시의 갈래가 제3의 문학으로 싹을 띄웠으니 잎이 더욱 푸르고 꽃이 피고 열매 맺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더 멀리 날기를 바라는 마음 가득 담아 ‘하늘의 빛으로 상처를 내며 가장 먼 산기슭으로 안착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신달자 시인(소설가)은 해설에서 “디지털 문화가시대의 흐름으로 자리잡은 현대인에게 생활의 일부분이 된 SNS를 시와 접목하여 문자시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완하여 시의 대중화운동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나라는 기존의 자유시와 시조를 뒤이은 ‘디카시(digital camera 時)가 발원했지만 시의 길이가 5행보다 짧고 작품성보다는 현장성과 극순간성을 강조해 영상이나 시의 작품성에서 한계를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반해 ‘포스팅아트포엠’은 그런 취약점을 보완하고 사진이나 시의 수준을 높여 디지털 매체와 결합해 포스팅해서 현대인에게 더욱 잘 어울리는 새로운 시 장르”라고 극찬했다.

■원종섭 시인 프로필

△서귀포 출생
△2014년 ‘현대문예’ 신인작가 등단
△제주대학교 영어교육과 졸업, 영미시전공 영어교육학 박사
△NAPT미국시치료학회 이사
△KIPT한국시치료학회 시치료전문가
△한국시치료연구소 힐링포엠(Healing Poem)대표

▲저서
△시치료시집라파트리움 1,2 최소영, 도종환외 공저
△중학영어1 교과서 (집필진 교육부 검정,2017)
△고등학교 관광영어 교과서 (공저,검인정 2014)
△제주어와 영어로 말하는 제주이야기(JDI제주연구원 2012)
△A Guide to Jeju Spoken in the Language of Jeju and English
△첫 포스팅아트시집 ‘로맨틱한 틈새’ 상재
△연락처 E-mail: redfox0579@naver.com

■‘로맨틱한 틈새’

▷지은이 원종섭
▷펴낸곳 도서출판 시와실천
▷등록번호 제2018-000042
▷초판인쇄 2019년 11월 25일
▷ISBN 979-11-90137-16-4 03810
▷페이지 136P
▷가격 12,000원

원종섭 시인 출판기념 사인회가 2019. 12. 14. 토요일 오후3시 교보문고 강남점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