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시스 EMU-150 조감도]

 

[시사매거진=김성민 기자]전력전자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 주식회사 다원시스(068240)가 한국철도공사에 3천821억원(부가세 포함) 규모의 ‘간선형 전기동차(EMU-150) 208량’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20일 공시했다.

회사 설립이래 단일 계약 최대규모이며, 수주잔고는 약 1조원에 육박하게 되었다(9천489억원).

간선형 전기동차(EMU-150)는 수명이 다된 기존 동력집중식인 새마을 열차를 대체하여 각 차량 마다 동력을 장착한 동력분산식 차량이며 뛰어난 견인력과 운영의 효율성이 우수하다. 운행최고속도 150km/h, 설계최고속도 165km/h이며, 한국철도공사의 신규 건설 노선과 중앙선과 장항선 등에서 운영될 계획이다.

다원시스 관계자는 “금번에 공급하는 동력분산식 열차는 기존 동력집중식보다 가·감속 능력이 좋아 정차역이 짧은 환경에서도 빠르게 속도를 높일 수 있고, 차량가격이 기존의 고속차량 대비 저렴한 특징이 있어, 세계적으로도 선호되는 추세이다.”고 설명하며, “당사가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향후 GTX 사업을 비롯한 차세대 철도 사업에도 도전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포부를 전했다.

또한 “다원시스는 인도, 미얀마 등 해외 프로젝트에서도 연이어 수주에 성공하며, 추가적인 해외시장 확대도 기대되고 있다. 또한 지난 19일에는 첫 수출 철도차량인 미얀마 사업의 출고가 시작되었으며, 올 4월 착공한 정읍공장도 순조롭게 건설되고 있어, 당사의 철도사업 경쟁력이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