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이버 금융범죄인 ‘몸캠피싱’이 큰 문제다. ‘몸캠’을 이용해 돈을 뜯어내는 사이버 금융범죄의 수법이 계속해서 지능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낯선 이와의 채팅이나 모르는 이로부터 받은 메시지 또는 파일 등에 대해 유의해야 한다.

몸캠피씽 대응을 돕는 사이버보안 전문 업체 시큐어앱의 ‘몸캠피싱’ 보안팀에 따르면 계속해서 범죄 건수와 피해액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이전에 공격자가 주로 채팅앱을 통해 피해자를 물색하고 걸려든 피해자를 대상으로 apk파일 설치를 유도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공격자들이 점점 지능화되고 있는 것이 문제를 키웠다. 지속적인 메시지 또는 메일을 발송해 호기심을 유발한 이후 꾸며놓은 가짜 홈페이지로 접속시켜 악성코드를 다운로드 하게끔 하는 수법이다.

자극적인 문구의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발송하여 피해자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꾸며진 홈페이지에 접속시켜 채팅을 통해 음란화상채팅를 유도한 뒤, 이를 촬영, 악성코드(apk 또는 zip 등)를 설치시킨다.

악성코드를 다운 받고 접근을 허용하는 순간 피해자의 휴대폰 데이터는 협박범에게로 전송된다. 협박범은 훔쳐낸 피해자의 휴대전화 연락처 목록과 몸캠 영상을 바탕으로 금전을 요구하며 협박한다.

이는 몸캠피씽의 수많은 수법 중 한 부분이며 현재 지능범들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어 이 외에도 다양한 수법들이 존재한다. 피해자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해당 범죄의 피해자는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수치심에 신고를 하지 않는 피해자까지 합하면 현재 집계된 피해자 수보다 훨씬 많은 피해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몸캠피싱에 당하지 않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음란한 채팅을 하지 않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낯선 이에게서 받은 파일에 대해 충분히 경계하고 의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지만 찰나의 실수로 인해 범죄에 노출된 상태라면, 협박범에 협조하기보다는 경찰 및 보안회사에 알려 도움을 구해야 한다.

이 가운데, 현재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Secure App)에서 늘어나는 몸캠피씽 범죄에 대응하며 피해자에 24시간 무료상담을 지원하고 유포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피해구제에 힘쓰고 있다.

모바일 보안 1세대 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을 당했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보안 전문 기관에 문의하여 금전적 피해와 영상 유출에 대한 피해 등 모든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큐어앱은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사이버범죄 및 정보통신망 침해형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범죄 확산 분위기를 제압하는 등 범죄 예방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