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향림단

[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겨울철, 기온이 떨어지며 관절통증으로 인해 관절에 좋은 영양제나 연골 관련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관절의 통증은 무릎, 어깨, 손목, 고관절, 손가락 등의 닳아진 연골로 인해 뼈끼리 마찰을 통해 전달되기도 하는데 혈관이 수축돼 생기는 관절염과 퇴행성관절염이 대표적이다. 재생이 쉽지 않은 연골의 경우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밖에 콘드로이친, 글루코사민, 콜라겐 등으로 구성된다.

관절 연골의 핵심성분은 2형콜라겐이다. 그중 '비변성2형콜라겐'은 수분을 제외한 모든 성분 중 가장 높은 함유량을 차지하는 만큼 '비변성2형콜라겐'을 연골 구성 성분의 핵심물질로 꼽는다. 또, 비변성2형콜라겐은 피쉬콜라겐과는 다른 특별한 성질을 갖고 있어 관절연골 재생 및 효능면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게 전문가 의견이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현재 관절, 연골영양제 관련제품으로 '비변성2형콜라겐'이 함유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원료생산 자체에 비용이 높아 글루코사민이나 초록잎홍합, MSM식이유황, 상어연골 제품이 일반적이고 비변성2형콜라겐 제품은 해외에서 완제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것으로 한정되어 있다.

이에 국내 천연바이오회사와 한의사들이 공동개발한 '비변성2형콜라겐'을 주원료로 하는 관절연골 복합식품 ‘향림단’이 최근 관련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업계에서는 관절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건강보조식품이나 영양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전문적인 치료와 병행해야할 것을 조언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