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 국회부의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북한선원 강제북송 진상규명 TF 회의에 첨석해 논의를 하고 있다.(사진_이주영 국회부의장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자유한국당이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남하한 북한 주민 2명을 우리 정부가 닷새 만에 북측에 강제 송환한 사건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당의 북한선원 강제북송 진상규명 TF 위원장인 이주영 국회부의장은 14일 오후 첫 회의를 가진 자리에서 “북한 주민 2명을 북송한 과정에 대해 누가 어떻게 조사했는지, 무엇이 급해 북송을 서둘렀는지, 정부의 부적절한 대응에 대해 면밀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면서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부의장은 또 “이번 사건은 북한 정권이 남한에 귀순한 북한 주민을 범죄와 연루됐다고 주장하면 송환시켜버릴 수 있는 전례가 생겨버린 것이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해상 탈북을 준비하는 북한 주민들의 활동을 막겠다는 청와대의 의도가 담긴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면서 “이번 강제 송환과 관련해서 유엔인권위원회나 국제엠네스티 등 국제인권기구의 신뢰할 수 있는 검증조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오전에는 이주영 부의장의 소개로 전국 30여개 대학의 연합 동아리인 트루스포럼(Truth Forum) 대학생들의 탈북자 강제 북송 관련 규탄 기자회견이 있었다.

트루스포럼 소속 대학생들은 귀순한 두명의 청년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대한민국 법률에 따라 합당한 처벌을 받아야 함에도 강제 북송된 것은 북한정권의 눈치를 살피고 인권을 포기한 문재인 정권의 무책임함과 이중성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