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과 의원들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황인성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2차관과 김학민 순천향대 행정학과 교수 영입인사들과 파이팅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두관 의원, 김정호 의원, 김용진, 김학민, 황인성, 윤호중 사무총장, 우원식 의원.(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2차관, 김학민 순천향대 행정학과 교수, 황인성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등  내년 총선 전략지역에 투입될 정치 신인들의 명단을 발표했다.

고향인 경기 이천 지역구에 도전하는 김 전 차관은 회견에서 "경제를 살리라는 것이 국민이 저희에게 주는 지상명령이다. 그대로 받들겠다"며 "좌고우면하지 않고, 경제를 살리고 희망의 초석을 놓는 데에 혼신의 힘을 다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전 차관은 "30년 이상 경제관료로서, 재정전문가로서 쌓아온 지식과 경험을 모조리 쏟아붓겠다"며 "집권여당의 일원으로서 이천의 새로운 미래와 발전을 위한 엔진의 시동을 걸겠다"고 말했다.

참여정부에서 활동했던 황 전 수석은 경남 사천·남해·하동에 출마한다.

황 전 수석은 "저는 사회 갈등 해소와 조화로운 균형발전을 위해 평생을 바쳐왔다'며 "현실정치에 뛰어든 이유는 정치풍토 쇄신이라는 시대적 소명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사천, 남해, 하동은 오랜 정체로 활력을 잃고 삶의 질이 떨어지고 있다"며 "제 고향을 변화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충남 홍성·예산에 출마하는 김 교수는 "홍성·예산 지역은 도청 소재지라고는 하지만, 쇠퇴해가는 농촌의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며 "충남이 홍성·예산을 중심으로 발전해야 대한민국 발전을 선도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명박 정부 때 충남테크노파크 원장을 지냈고, 최근엔 민주당 출신인 양승조 충남지사의 정책보좌관을 지내는 등 '정체성 논란'이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정책을 통한 국가발전 기여에는 여야가 없다"며 "(이전까지) 정치권의 러브콜을 받아도 한 번도 기웃거린 적이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경기 이천, 경남 사천·남해·하동, 충남 홍성·예산 등 입당식을 한 3인의 출마 지역구를 가리켜 "세 지역은 우리 당의 취약지역이라는 평가가 있었다"면서 "내년 총선에서는 훌륭한 후보들과 당이 힘을 합쳐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세 분은 지역 출마를 결심하고 뛰셔야 하는데, 인재영입위원회 가동까지 기다려달라고 하기 어려웠다"며 "현장에서 선거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중앙당에서 배려한 것"이라고 입당식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이들 세 명의 공천 여부와 관련해선 "세 지역이 우리 당의 후보가 뚜렷하게 없는 지역으로 보면 된다"면서도 "당의 절차는 남아있다. 공천을 드린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