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오레드

[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찬바람이 불면 피부도 건조하고 푸석해진다. 온도와 습도가 바뀌면서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며 심한 일교차와 찬바람으로 인해 피부 속 수분을 빼앗기고 땀과 피지 분비가 감소해 속 땅김이 최고조에 이른다. 따라서 기온이 내려가고 날씨가 추워지면 그 어느 때보다 철저한 수분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무조건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일반적인 보습 제품의 주요 성분인 물은 피부에 닿은 후 증발해 오히려 피부 건조와 수분 손실을 유발하기 때문. 따라서 피부 속부터 촘촘하게 수분을 채우고, 수분이 달아나지 못하도록 피부 표면을 꽉 잠그는 속 보습 케어에 신경 써야 한다.

명주실을 만들어내는 누에는 과거 의류뿐 아니라 먹을거리까지 해결해주던 효자 곤충이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비단을 찾는 사람들의 손길이 줄게 되었고 자연스레 누에산업은 점차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유럽과 동남아시아, 일본을 중심으로 누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누에가 지닌 가능성과 잠재력을 이용해 누에를 이용한 새로운 기능성 제품들이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식품, 생활, 의학, 첨단산업 등 각종 분야에서 누에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누에고치의 아미노산은 피부의 아미노산과 유사한 구조를 지녀 피부 자극을 최소화 하며 누에고치를 감싸고 있는 세리신은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을 다량으로 가지있다.누에고치는 누에 자신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 낸 성분으로 보습 기능과 피부장벽 강화, 피부 재생 회복을 도와주는 팹타이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화장품 원료나 인공고막이나 치과 재료 등 널리 이용되고 있다.

예전부터 실제로 누에고치는 조선시대 여인들의 화장품 재료로 사용되었으며,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의 피부 비결로도 누에를 이용해 피부 관리를 했다고 알려져 있다.

모든 누에가 뛰어난 성분과 기능을 가지고 있지는 않는다. 누에 중에서 황금누에(노란색 누에)와 백색의 누에는 기본적으로 유전적으로 차이가 있는데 황금누에(황색잠계)의 누에는 뽕잎을 섭취하는 과정에서 카로티노이드계 성분의 색상을 스스로 선택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 다량의 세리신과 아미노산을 가지고 있다.

맑고 선명한 노란색 황금실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뽕나무에 비료 또는 농약을 첨가하지 않고 자연환경에서 자생하는 뽕나무를 사용한다. 최근 누에 실크를 피부 미용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위의 주성분 중에서 세리신의 피부미용 효과가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사진출처=한국 실크 연구원 시험분석

특히 황금 누에 실크에는 다량의 세리신과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피부 재생효과와 보습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증명된 바 있다. 그러나 유통되는 제품 중 세리신의 함량이 높다고 하는 제품들에도 세리신의 함량은 1%(10,000ppm)를 넘기는 제품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세리신의 함량이 1% 라고해도 100% 세리신이 아닌 세리신 추출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출시를 앞둔 오레드 로열 골든 실크마스크팩의 경우 2017년 한국 실크연구원에서 시험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1g에 580mg의 세리신이 함유되어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오레드 실크 마스크팩 제품에 사용되는 원단 1장의 무게는 약 0.5g 이다. 충진되는 에센스가 20g인 것을 생각한다면 원단 한 장에 포함된 세리신의 양은 290mg 황금누에 천연 실크원단 한장에 들어있는 290mg의 세리신이 20g의 에센스에 들어있다면 세리신의 양은 1.45%가 된다. 추출을 하거나 가공되지 않은 천연상태의 100% 세리신을 고함량으로 피부에 적용시킬 수 있는 제품이 오레드 로열 골든 실크 마스크라 할 수 있다.

오레드 실크 마스크팩은 기존 마스크팩과의 차별화를 위해 1년의 테스트 과정을 통해 황금 누에 실크 마스크 팩의 미백, 보습, 피부재생 효과 등의 의견을 수렴해 완성시켜 출시한다.

관계자는 "단순 에센스 첨가방식이 아닌 세리신과 아미노산이 다량으로 함유된 100% 황금누에 실크 마스크를 사용하여 마스크팩에 들어있는 에센스와 황금누에 고치의 원단이 만나 피부 재생효과와 미백, 보습을 통해 피부노화를 억제하고 건조해진 피부에 영량분을 공급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