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난독학생 교육 지원 방안 모색 위한 포럼 개최

11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난독학생 교육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에서 인사말을 있다.

[시사매거진/제주=김법수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고은실 의원(정의당, 비례대표)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학생건강증진추진단(고경수 단장)이 공동으로 주관해 11월 11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난독학생 교육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이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지난 6월 고은실 의원의 대표발의로 난독증으로 학습장애와 학교 부적응으로 벗어나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난독 학생 지원 조례'를 제정한 이후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포럼은 기초학력 보장의 근간으로서 난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뇌과학적 접근과 언어치료적 접근 등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연희 박사의 ‘읽고 말하는 뇌의 비밀’이라는 주제로 난독증을 신경생물학적원인으로부터 출발한 학습장애라고 정의하는 입장에서 신경학적 접근을 제시했고 두 번째 발표로 제주국제대학교의 강은희교수는 개별 읽기 학습 지원을 통한 난독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발표했다.

11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난독학생 교육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에 학부모와 초등학교 교사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해 난독학생 지원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조례를 대표발의한 고은실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조례를 제정하는 과정에서 숱한 논의들이 있었지만 무엇보다 치료나 지원은 조기에 투입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타당하다는 데에 공감대를 이뤘다”고 밝혔다.

또한 고 의원은 “체계적인 평가와 진단, 언어발달 향상을 위한 각종 서비스 등, 단 한 명의 아이도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고 학교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난독학생에 대한 담임교사의 이해를 돕고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학부모 상담과 연계한 학교와 가정 간의 연계 지도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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