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른 들판, 풍요로운 바다와 갯벌이 공존하는 푸근한 고창을 정말 사랑합니다”

석정웰파크병원 전경

 

[시사매거진 259호=정용일 기자] 병원은 적절한 치료와 예방으로 국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시의적절한 의료 서비스. 게다가 병원은 지역 일자리 창출이라는 또 하나의 부가가치도 창출하며 지역경제발전의 중심에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여러 요소들이 있지만 지역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의료서비스 부문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또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에 지역에서의 그 역할에 대한 책임감이 클 수밖에 없다. 

지난 2015년 9월 전북 고창군에 세워진 석정웰파크병원은 현재 140병상으로 단계적으로 1,000병상 건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학병원급 이상의 장비를 투입하여 정형외과, 대장항문외과, 내과, 신경정신과, 암면역치료센터 및 연구소와 건강증진센터를 통해 고창군민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 가지 주목해볼 부분은 국내 최초의 리조트형 리타이먼트 빌리지인 ‘웰파크시티’와 연계하여 건강, 휴양, 레저를 복합시킨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의료기관의 경쟁력을 논할 때 기본적으로 우수한 의료진들의 인적자원과 첨단 의료장비를 꼽는다. 하지만 이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중요 요소가 바로 병원 구성원들의 환자들에 대한 서비스마인드다. 첨단장비와 훌륭한 의술도 중요하지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서비스마인드야말로 가장 기본적이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에 이희종 병원장은 “안전하고 정확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역의료기관과 상생할 수 있고 환자의 편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환자회송의뢰 시스템 도입은 매우 중요합니다”고 강조한다. 여기서 ‘환자회송의뢰 시스템’이란 의료기관의 의뢰환자에 대한 신속한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진료의뢰 환자의 진료 및 문의사항에 대한 상세한 안내와 진료결과 회신 및 환자 회송에 대한 철저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지역 의료기관에게 다시 보내는 시스템을 말한다. 
진단장비 또한 최신 장비를 도입하고 전북도내 가장 최신화 된 진단장비를 구축하였으며,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그는 “병원의 의료스텝들 모두 정기적인 서비스 마인드 교육 및 부서, 개인별 역량강화를 위한 최신 인터넷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고 밝혔다. 

지역적으로 편중된 의료인력의 평준화, 해결해야할 숙제
해외에서 몸이 아파 현지 의료기관을 이용해 본 사람들은 하나같이 대한민국의 의료보험정책이 잘 되어 있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하지만 국내 의료계의 현실을 깊숙이 들여다보면 고쳐져야 고질적인 문제점들 역시 많다. 이 병원장은 이와 관련해 “정부 및 지자체별로 의료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지역특성에 맞는 진료과의 인력수급을 우선시 하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지역적으로 편중된 의료인력의 평준화가 해결해야할 숙제라고 생각됩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인터뷰 말미에 의료계의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인 간호인력 부족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부는 현실적인 지원을 고려해야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민하고 현실을 고려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 말하는 그는 “개인적으로 고민한 것 중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것은 경력단절 간호사의 재취업입니다. 현실을 바탕으로 한 실무교육을 통해 현장실무의 고도화가 빠를 것이라고 판단됩니다”고 말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석정웰파크병원 이희종 병원장

석정웰파크병원 이희종 병원장 미니 인터뷰

병원에서 현재 진행 중인 지역사회활동 및 향 후 계획이 있다면 
국가정책사업인 노인무릎인공관절 사업을 필두로 건강검진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노년층 인구가 많은 만큼 퇴행성관절염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 노인무릎인공관절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사업으로 많은 분들이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8년도 국가건강검진 중 국민 10명중 6명은 질환이 있거나 질환이 의심된다는 판정을 받은 것을 뉴스로 접했습니다.(2017년도 국민건강보험공단 연보) 이에 따라 고창지역 내 건강검진 수검율을 올리고자 고창군과 지역보건소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수검율을 올릴 수 있도록 건강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장님께 비춰지는 고창군은 어떤 도시입니까 
고창은 ‘높고 넓은들’ 이라는 의미를 지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거 공보의도 고창에서 했을 만큼 애착과 사랑을 가득 담고 있습니다. 너른 들판 풍요로운 바다와 갯벌이 공존하고 유네스코보존지역인 고창의 오랜 전통을 아주 좋아합니다. 또한 지역의 어느 곳을 가더라도 인심 좋고 따듯한 마음을 가진 지역 사람들이 반겨주는 고창은 많은 사람들에게 다시 방문하고 싶은, 살고 싶은 아늑하고 푸근한 고장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보도를 통해 해당 지자체에 바라는 점 및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서비스를 위한 응급 의료체계의 확충입니다. 인력난과도 연관되어 있으며 응급기관으로 지정돼 보조금을 받으려면 현재 상황으로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응급의료인력 확보를 위해 지정 기준을 차등화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해보입니다. 또한 석정웰파크병원은 서울송도병원과의 협약을 통해 서울송도병원의 암면역치료기술과 석정웰파크병원의 지리적 특징 중 ‘웰파크시티’라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암면역치료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암치료 의료서비스는 암치료 중 환자의 컨디션과 멘탈을 케어해줄 수 있는 의료서비스는 불모지에 가깝습니다. 이에 암면역치료라는 최신의료 기술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암치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투자와 의료기술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