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이니시스 로고(사진_KG이니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국내 전자결제 1위 업체인 KG이니시스(대표 유승용)는 5일 잠정 실적공시를 통해 2019년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액 2,439억 원, 영업이익 227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5%, 영업이익은 11.9% 증가한 수준이다. 1~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 7,003억 원, 영업이익 631억 원을 각각 올렸다.

또한, 개별 재무제표 기준 3분기 매출액은 1,21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영업이익은 10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각각 증가하였다. 지난 2분기와 비교했을 때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9%, 6% 증가하였다.

이번 3분기 실적은 지난해 대형가맹점 이탈에 따른 기저효과에서 완전히 벗어나 완연한 성장세를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KG이니시스는 “대형가맹점의 이탈로 인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소셜커머스나 대형가맹점 유치 보다는 중소형 가맹점과 해외 가맹점에 집중하는 고른 사업 포트폴리오를 통해 강한 내성을 키워왔다”며 “이를 기반으로 3분기에는 기저효과에서 완전히 벗어나 안정적인 매출 신장을 이끌어내며 매출과 수익성 모두 챙길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연결 자회사 중에서는 KFC코리아의 실적 개선이 두드러졌다. 

KFC코리아의 3분기 매출액은 54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6%, 영업이익은 15억 원으로 전년대비 618% 각각 증가했다. KFC코리아의 3분기 실적은 2019년 상반기 영업이익(16억 원)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이 같은 실적 호조세는 딜리버리 서비스 확대와 결제환경 개선, 적자매장 조정에 따른 수익성 개선 효과 덕분이다. 연이은 신제품 및 시즌 메뉴의 판매 호조도 수익 확대에 기여했다. KFC코리아는 2020년에는 가맹프랜차이즈 사업에 진출하여 KFC매장에 대한 고객 접근성과 편의성을 개선, 그에 따라 추가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KG에듀원도 3분기에 매출액 169억 원으로 전분기 매출(154억 원) 대비 10%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도 9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4배 이상 개선되었다. 이는 올 상반기 손익감소 원인이었던 HRD사업부의 실적개선에 기인한 성과다. 4분기 역시 인문사회교육 컨텐츠 사업인 오마이스쿨 중심의 마이크로러닝 사업영역과 터치클래스와의 제휴를 통해 신규 고객사 확보에 주력하여 실적 개선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KG이니시스는 4분기에는 전자결제 시장 성수기 효과가 기대돼, 3분기보다 실적 개선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KG이니시스는 지난 10월 업계 최초로 월 거래액 2조 원을 달성했으며 연간 기준으로도 사상 최대 거래액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국내 주요 간편결제사와 추가 제휴를 통해 국내 최다 10종의 간편결제 패키지를 온-오프라인에서 연내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가맹점 추가 확보와 온-오프 통합결제시장에서 공격적인 영업에 나설 방침이다.

KG이니시스 관계자는 “간편결제 패키지, 온오프 통합결제시스템 영업 확대 등을 통해 4분기에는 추가적인 성장이 기대된다”며 “내년 초 1조원 규모의 신규 대형가맹점 연동이 예정되어 있는 등 2020년에는 올해보다 20% 이상의 성장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