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활성화 사업(사진_노원구청/지난 5월 25일 상계 주공15단지 축제-화합의 비빔밥 만들기)

[시사매거진=김민건 기자] 노원구는 오는 9일 오후 1시 구청 청사에서 ‘공동주택 힐링 한마음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전체 주민의 80% 이상이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지역 특성 상, 사라져가는 공동체 의식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실내와 실외에서 나누어 진행하게 된다고 전했다.

실내 행사로 2층 대강당에서는 개막식과 함께 공동체 활성화 우수사례 발표회를 갖는다.

아파트 단지 내 갈등해소와 관리비 절감, 주민 화합을 위해 그동안 추진한 우수 사례를 소개하고 공유하는 시간으로, ‘사업실적’, ‘내실도’, ‘주민 자율활동’ 등의 사전 평가를 거쳐 선정된 8개 아파트 단지가 참가한다.

그동안 구는 매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업비를 지원해 왔다. 올해는 단지 당 800만원(사업비의 60~90%)으로 지원 금액을 상향하고, 최근 지원을 받은 아파트 단지도 연속지원을 허용해 사업 활성화를 유도했다.

시상은 사전평가 점수와 사례 발표 점수를 합산해 6개 단지를 선정, 대상 1개 단지 100만 원, 최우수상 2개 단지에 각 50만 원, 우수상 3개 단지에 각 30만 원 등 총 290만 원의 보조 사업비를 지원한다. 아울러 우수단지 인증현판 수여, 공동주택 지원사업 평가 가산점 등의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야외 주차장에서는 23개의 부스가 마련되어 각 아파트 단지가 운영하는 체험과 전시, 먹거리 등을 판매한다. 또한 중고 물품을 사고 팔수 있는 나눔장터와 지역 주민들의 공연도 펼쳐진다.

또한 공동주택 관리 전반에 관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변호사, 건축사 등으로 구성된 상담사가 관리비, 층간소음 등 공동주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사항을 조정하고 각종 공사, 용역 추진과 관련한 기술 자문을 한다.

한편 구는 공동주택 지원 사업도 꾸준히 펼치고 있다. 특히 1994년 4월 이전 건축된 아연도 강관을 사용하는 관내 공동주택 중 공용급수관 미 교체 단지 26개, 총 39,411세대를 대상으로 ‘노후 공동주택 공용 급수배관 교체 지원 사업’을 본격 시행 중이다.

올해 예산 9억여 원을 들여 중계 주공5단지, 상계 주공14단지 등 총 6개 단지, 7천 7백여 세대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순차적으로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이들 단지에는 공용 급수관 교체 비용으로 세대별 시비 포함 50만 원을 지원한다.

또한 지난달 31일에는 40개 아파트 단지와 경비원 결원 등으로 신규 채용 시 노원구민을 우선 채용하는 협약도 체결했다. 조사결과 총 경비원 2300여명 중, 노원구 관외 거주자가 50% 가량이어서 고용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투명하고 공정한 아파트 동별 대표자 선출을 위해 관리사무소장, 선거 관리위원을 대상으로 교육도 실시한다.

오승록 구청장은 “이번 축제를 통해 공동주택이 단절이 아닌 주민들 간 열려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공동체 의식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