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융복합 디지털 농업의 결정체 스마트팜!
도 농업기술원, 총 사업비 10억원 투입해 제주형 디지털농업 연구기반 구축

스마트과수원 구성도(사진_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홈페이지 캡처)

[시사매거진/제주=김법수 기자] 농산물 품질향상과 안정적인 공급을 통한 생산성 및 효율성 제고, 청년일자리 등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되는 스마트팜  분야에  제주형 디지털 농업 기술개발을 위한 감귤·아열대과수에 적합한 스마트팜 연구에 대해 제주도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정대천)은 올해 12월까지 총 사업비 10억 원을 투입해 제주농업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 가능한 미래 제주농업 육성을 위한 감귤·아열대과수류에 적합한 제주형 디지털농업 연구기반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최근 ICT(정보통신) 융복합 기술을 이용한 농업적 이용이 농업 경쟁력 확보 수단으로 부각되면서 도내에서도 제주형 디지털농업 시스템 개발·보급이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이에 농업기술원내 기존 노후 시설을 철거해 하우스 6동에 면적 2.145㎡로 ICT 융복합 디지털농업 연구기반 시설을 신축 중이다. 이는 12월에 완공 예정이다.

제주형 디지털농업 연구기반이 구축되면 2020년에 감귤·아열대과수류 6종을 정식해 유망 과종 선발, 빅데이터 구축, 고품질 생산모델 개발 등 본격적으로 제주형 스마트팜 기술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주요 연구 스마트 시스템으로는 하우스 환경데이터 수집을 위한 외부 기상대를 설치해 온도, 습도, 풍속, 강우 조사와 하우스 내부에는 온도, 습도, EC, CO2 등 센서를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시설 내 CCTV를 설치해 실시간 화상 정보를 수집하고 PC 및 스마트폰을 이용한 개폐, 관수 등 원격제어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정대천 제주도 농업기술원장은 “디지털농업 연구기반이 구축이 완료되면 제주형 스마트팜 모델개발은 물론 빅데이터를 수집 생력화, 최적 생산시스템 정립을 통한 농가 보급으로 소득증대와 함께 최첨단 미래농업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팜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하여 수집한 빅데이터를 농장 곳곳에 있는 센서가 온도. 습도 햇볕량, 토양 등을 측정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제어장치를 구동해 적절한 상태로 변화시키면서 냉난방기 구동, 천장 개폐, 양액 공급 등을 통해 농산물의 최적화된 환경을 유지 할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