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협치 아닌 독선! '날선 비판' 임명철회 강력 촉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신임 김성언 정무부지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시사매거진/제주=김법수 기자] 원희룡 지사가 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강철남)에서 행정경험 및 관련지식 부족 등에 이유로 사실상 부적격 판정을 받은 김성언 정무부지사 예정자에 대해 1일 임명장 수여를 강행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도는 김성언 정무부지사 지명 당시 “유연함과 합리성을 바탕으로 3선 효돈농협조합장과 ㈔제주감귤연합회장을 역임하면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등 성공적으로 조직을 이끌어왔다”며 “현장의 도민들과 소통하며 살아있는 정책을 주도적으로 수립하고 집행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한 바 있다.

김성언 부지사 역시 청문회 과정에서 “제주를 지탱하는 1차산업의 위기에 맞서 혁신을 이루고 가치를 지키겠다”며 이를 위한 도와 도의회 간의 소통과 가교의 역할을 자임하는 한편, “도민행복과 1차 산업을 비롯한 제주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로써 1차 산업 전문가로서의 소통과 역할을 다짐했다.

하지만 신임 김성언 정무부지사는 청문회에서 청문위원들의 제2공항 공론화. 정부의 WTO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에 대한 대처방안 등 다양한 질의에 대해 "솔직하게 답변하지 못하겠다, 잘모르겠다"라는 다소 맥빠진 말만 되풀이 해 "제주의 중요한 현안에 대한 소신과 철학이 안보인다"며 분개한 청문위원들의 강한 질타를 받은 끝에 부적격 의견의 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됐다.

이와 함께 1일, 김성언 정무부지사 임명강행에 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성명을 발표하고"어차피 임명할 것이라면 인사청문을 왜 요청하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한 "원희룡 지사는 협치를 위해 무슨 노력을 했냐고 반문한뒤, 이는 협치가 아니라 독선일 뿐"이라고 밝혔다.

인사특위는 원희룡 지사에게 "인사청문회를 통과의례로 전락시킴으로서 의회의 노고를 물거품으로 만든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김성언 정무부지사 임명을 철회하고 스스로 결자해지해야 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제주특별법에 의하면 정무부지사는 청문절차를 법적 구속력이 없는데다 제주도지사가 임명을 강행해도 견제할 장치나 보완 할수 있는 제도가 없어 향후 도의회의 상실감과 분노를 도정이 어떻게 봉합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 김성언 신임 정무부지사는 서귀포시 효돈동 출신으로 효돈 초등학교와 효돈 중학교와 제주 제일고등학교를 거쳐 고려대학교과 영남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월라봉 영농조합 대표이사, 3선 효돈농협조합장 및 ㈔제주감귤연합회장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