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교사 등 성인과 함께 청소년의 성(sexuality)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시사매거진=이미선 기자] 서울시는 성인과 함께 성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는 청소년의 섹슈얼리티(sexuality)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연극 '우리는 적당히 가까워'를 오는 11월 21일부터 12월 8일까지 성미산 마을극에서 공연한다고 25일 전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공연은 그 동안 금기시 되고 문제 중심적으로 접근해 왔던 청소년의 성을 그들의 언어로 솔직하고 현실적으로 담아내 전 세대가 함께 공감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소년의 성관계 경험률은 5.7%이며, 첫 성관계 경험 평균연령은 13.6세로 나타났다. 특히 십대여성들은 정확하지 않은 피임방법 등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임신, 출산, 낙태 등을 겪게 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공공장소나 학교 안에서 성적인 촬영물을 몰래 찍거나 친구, 가족 등 지인들의 사진을 포르노물처럼 합성해 유포하는 등의 디지털 성범죄에 노출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우리사회에서 청소년은 무성적인 존재로 취급되고 성이 터부시 되는 현실에서 청소년들의 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말할 수 없고 정확한 지식을 알기에도 제한적이다. 특히청소년의 성관계는 낙인, 임신, 출산, 낙태 등 심리적‧신체적 건강과도 연결되어 있어 사후적 지원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이에 서울시와 시립 십대여성건강센터 '나는 봄'은 청소년의 성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의 섹슈얼리티 경험을 그들의 상황과 맥락에서 이해하고, 밀접한 관계에 있는 부모, 상담가, 교사 등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고자 이번 연극을 기획‧공연하게 됐다고 전했다. 

연극 "우리는 적당히 가까워"는 주인공 청소년들과 가족들의 이야기를 통해 연애와 관계, 피임과 임신, 성적자기결정권과 성적실천 등 성인들도 공감할 수 있는 '성(sexuality)'에 대한 문제들을 던지고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공연은 시립 십대여성건강센터에서 운영해 오던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정식 공연으로 무대화했다.  

한편, 서울시는 소녀돌봄약국(25개 자치구, 230개소)을 통해 위기 십대여성들이 지역의 가까운 곳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건강상담과 함께 필요한 경우 일반의약품을 무료로 제공하며 긴급생리대함을 비치해 무료 생리대를 지원하고 있다. 

소녀돌봄약국은 가출, 빈곤 등 위기 십대여성에게 일반의약품뿐만 아니라 처방의약품, 경구피임약, 생리대 등을 1인 1회 1만원 이내로 지원한다(월2회). 또한 병원진료 및 도움이 필요한 경우 지원기관으로 연계도 한다. 가까운 소녀돌봄약국은 서울시 120 다산콜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연극은 사전 신청기간인 10월 28일(월)부터 11월18일(월)까지 시립 십대여성건강센터 '나는 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하며 1회 최대 100명까지 선착순 마감된다.

김순희 서울시 여성권익담당관은 "청소년의 섹슈얼리티 경험과 이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좀 더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사회적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공연이 청소년과 성인이 함께 '성(sexuality)'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연사진 및 성건강 교육 사진 등 (자료제공_서울시)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