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_시사매거진 DB)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 모두발언에서 “더욱 강력하고 확실한 검찰개혁을 추진해 낼 것”이라며 “반드시 검찰개혁을 완수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천명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사퇴를 결단한 조국 장관에 대해 “지난 35일 간, 짧은 재임기간에도 불구하고 조국 장관은 그 누구도 되돌이킬 수 없는 검찰개혁의 이정표를 만들었고, 검찰개혁을 위해 혼신의 열정을 다 쏟은 그의 역할은 분명 불쏘시개 그 이상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신속히 검찰개혁 법제화를 완성하라는 것이 우리 국민의 명령이며 그 명령을 받드는 것이 민주당 본연의 역할”이라며 “자유한국당이 만들고 파탄 낸 국회선진화법을 무기로 우리 당은 질서 있고 과감하게 검찰개혁과 정치개혁을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고 다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본연의 자리로 돌아올 것을 촉구하면서 자유한국당에 대해 “대한민국 헌정 사상 이처럼 노골적으로 국정을 외면한 국감을 기획하고 실행했던 정당은 없었다. 언론과 국민의 매서운 책임추궁이 뒤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민생 국감을 추진할 것을 밝히고 “지난 국감 기간 동안 우리는 쉼 없이 민생, 경제, 개혁정책을 추진했다”면서 “국정감사가 끝나는 순간까지 우리당은 민생경제, 개혁, 정책국감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향해 “검찰개혁이 정권의 검찰 장악 시나리오라며 공수처법을 다음 국회로 넘기라고 요구한 것은 지나쳐도 너무 지나친 극단적 오만”이라며 “검찰의 비위를 맞추며 가짜 검찰개혁을 선동하는 비겁한 행동을 자유한국당은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