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후보단일화, 있더라도 소수일 것"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1일 더불어민주당과의 야권 후보단일화 논의가 이뤄지는 것과 관련해 "있더라도 소수"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노원구 노원역 인근에서 출근길 유세를 하며 기자들과 만나 "단일화 사례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 같은데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아울러 "(중도로의) 확장적인 후보로는 국민의당이 좀 더 경쟁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지역에서 일어나는 야권 후보단일화 논의가 전국 지역구로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그는 또 중앙당 차원에서 야권연대를 지원하겠다는 더민주 방침에 대해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참 모호한 일"이라고 비꼬았다.

그는 야권 후보단일화에 대한 질문이 연이어 이어지자 "저는 이미 관훈클럽 토론회를 포함해 여러번 말씀을 드렸다"며 "다른 질문을 달라"고 다소 불편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안 대표는 "강서병 야권 후보단일화를 인정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전반적으로 누가 좋은 후보인가, 누가 정말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후보인가를 보고 주민들이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에둘러 답했다.

그는 또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들은 안 했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그는 "강서병 김성호 후보가 중앙당의 (단일화) 허락을 기다리고 있다"는 지적에는 별도로 대답을 하지 않았다.

앞서 서울 강서병에선 더민주 한정애 의원과 국민의당 김성호 후보가 단일화에 임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그러나 단일화를 위한 경선을 두고 세부 방식에 아직 이견이 있는 상황이다.

또 서울 중성동을에선 더민주를 탈당해 국민의당에서 단수 공천을 받은 정호준 의원이 야권 후보단일화를 촉구하며 선거운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안 대표는 당대당 차원의 야권연대는 없다는 방침을 고수해 왔으며, "후보 간 연대는 막을 수 없다"면서도 자신이 앞장서 노원병에서의 단일화 논의를 차단하는 등 단일화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