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혁신, 공부 혁명 「속뜻사전」


사전의 뜻풀이 방식을 확 바꿈으로써, 모든 과목의 공부 방법을 혁명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성균관대 전광진 교수(중문학)가 10년간의 조사·연구 끝에 한자어의 속뜻을 풀어 배열한 「우리말 한자어 속뜻 사전」을 출간, 이 사전은 LHB교수학습법을 활용한 것으로 한자의 암시적 기능, 한자어의 합성법 특성과 형태론적 유연성, 그리고 속뜻의 징검다리 이론 등을 창의적으로 활용한 신 개념 국어사전이다.
LHB교수학습법에 대해 전 교수는 “학생들은 교과서의 어려운 한자가 무슨 뜻이며 그것이 단어의 뜻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를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우리말 한자어 속뜻 사전」은 기존의 국어사전과 달리 개별 한자의 뜻과 소리를 다리고 한자어가 만들어지게 된 배경을 함께 설명함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예컨대 갈등(葛藤)을 살펴보면 먼저 속뜻은 ‘칡(葛) 덩굴과 등(藤)나무 덩굴이 서로 뒤얽힘’이라고 풀이한 뒤 두 번째에 ‘견해, 주장, 이해 등이 뒤엉킨 반목, 불화, 대립 충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라고 풀이해 놓았다.
총 2,100쪽의 이 사전에는 5만 8,000여 개의 한자어에 대한 속뜻을 밝혀서 낱말의 근거, 이유, 유래 등을 설명해줌으로써 이해, 사고, 기억 이상 3단계 학습으로 어휘력을 크게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발판으로 수학 능력을 크게 높이자는 것이 이 사전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이다. 이와 더불어 한자를 잘 모르는 사람도 한자 지식을 손쉽게 얻을 수 있으며 대학생들의 취직 대비와 직장인의 문서 작성에도 편리하고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우리말 한자어 속뜻 사전」은 한자어를 자주 접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사전을 통하여 고품격 어문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전광진 / 출판사|LBH교육출판사

저자소개
전광진(全廣鎭)
성균관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National Taiwan Normal University(臺灣師大)에서 문학석사를, National Taiwan University(臺灣大)에서 문학박사를 취득하였다. 경희대 중어중문학과 조교수 및 부교수를 거쳐 현재에는 성균관대 중어중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외에서 발간된 「兩周金文通假字硏究」와 「漢藏語同源詞綜探」을 비롯한, 한자학 및 중국언어학 분야의 저서/역서 15종, 논문 30여 편이 있다. 특히, 조선일보에 매일 연재되는 <생활한자>의 집필자로 유명하다. 1999년 3월 2일부터 연재되어 이미 2,500회를 넘어섰으며, ‘최장수 한자칼럼’이라는 기록을 매일 갱신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캐릭터 인물사전

린 시절 우리는 위인전을 읽고 그 위인을 본받아 훌륭한 사람이 되라는 암묵적인 강요 속에서 자랐다. 그러나 대개의 어린이들은 위인들을 감히 범접할 수가 없어 에디슨처럼 달걀을 품는 대신, 빨간 보자기를 두르고 “슈퍼맨~”을 외치는 걸로 즐거운 어린 시절을 보낸다. 또 백마 탄 왕자를 기다리는 신데렐라를 꿈꾸기도 하고, <스타 트렉>이나 <스타워즈> 시리즈를 보면서 우주와 미래 생활에 대한 환상을 품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에게 큰 웃음과 위안을 주고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공상과 망상을 허락하는 이들은 위인이 아닌 캐릭터들이다. 그렇다면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캐릭터는 무엇일까.

말보로 맨, 미키 마우스 등 영향력 있는 101명의 캐릭터
그 캐릭터들의 영향력을 간파한 세 명의 저자들은 영화, 소설, 만화, 신화, 드라마에서 캐릭터를 뽑아냈다. 문화에 영향을 준 캐릭터에 대한 설명을 담은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캐릭터 인물사전」. 이 책은 미국 문화를 중심으로 만화와 소설, 영화, 드라마의 캐릭터들 중 고정관념을 갖게 하고 역사를 뒤흔든 영향력 있는 101명을 선정해 소개한다.
이들은 우리의 지갑을 열게 하고, 계모와 유대인은 인정머리 없고 사악하다는 고정관념을 갖게 하고, 외모 지상주의를 부추기기도 하며, 가끔씩은 남북전쟁과 같은 거사를 일으키게 하는 캐릭터 가운데 가장 영향력 있는 101명을 엄선하여 그들 가운데 순위를 매겼다. 10위 안에는 40년이라는 긴 담배 소송의 원인이 된 말보로 맨(1위)에서부터 브랜드 가치를 따지기 힘든 돈 번는 쥐 미키 마우스, 페미니즘의 상징이 된 인형의 집의 노라, 명탐정의 대명사 셜록홈즈(8위), 킹콩과 베티붑에 이르는 캐릭터들의 탄생비화와 그들이 문화에 미친 영향을 흥미롭게 풀어냈다. 이 외에 빅 브라더(2위), 아서 왕(3위), 산타클로스(4위), 햄릿(5위), 프랑켄슈타인의 괴물(6위), 지크프리트(7위), 로미오와 줄리엣(9위), 지킬 박사와 하이드(10위) 등이 들었다.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캐릭터 인물사전」은 이 같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기획된 이 책은 출간 즉시 「USA투데이」를 비롯, 영국 BBC에까지 소개되어 국내에서도 화제가 된 바 있다.
저자|앨런라자, 댄 칼랜, 제레미 솔터 / 역자|이순주 / 출판사|뜨인돌출판사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