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검사팀, 미스터리 ‘월척’ 낚을 수 있을까” 우여곡절 속 특검팀 구성… 감세청탁說 규명 ‘0순위’
노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 의회와 ‘권한쟁의’ 논란까지 불러일으켰던 노대통령 측근비리 특검이 우여곡절 끝에 지난 1월5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특검 사무실에서 현판식을 갖고 약 3개월간의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특검팀은 우선 ▲손영래 전 국세청장이 썬앤문그룹으로부터 감세청탁을 받는 과정에 노무현 대통령의 개입여부 ▲이광재 여택수씨가 썬앤문측에서 불법자금을 받는 장소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합석한 의혹 ▲최도술씨가 불법자금을 노무현 대통령이 실소유주였던 장수천의 빚을 갚는 데 쓴 혐의 ▲장수천 빚 변제과정에 이기명씨의 용인땅 위장매매 의혹 등을 밝히는데 수사의 초점을 맞출 전망이다. 앞으로 특검팀이 밝혀야 할 의문점과 과제를 알아보고 특검팀을 이끌고 있는 김진흥, 그리고 그 외 특검팀 관계자들의 면면을 살펴봤다.




노무현 대통령의 측근 최도술·이광재·양길승 관련 권력형 비리의혹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이하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이 90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한다. 여·야의 극한대치 상황 끝에 지난해 12월 4일 국회에서 재의결되면서 출범한 대통령 측근비리 특별검사로 임명된 김진흥 변호사(61·군법무관 1회)는 최병모·강원일·차정일·송두환 특검에 이은 헌정사상 다섯 번 째 특별검사다.
이번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은 ‘권력형 비리’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특검과 별반 다르지 않다. 하지만 특검법안에 포함되어 있는 수사대상이 대통령을 둘러싼 측근들에 대한 수사인 점, 검찰에서 그동안 활발히 수사를 진행했던 내용이란 점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정치권이나 여론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특별검사팀, 무엇을 수사하나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은 수사기간이 ‘90일’로 최장기간의 특검. 대검 중수부(안대희 검사장)에서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여 동안 진행한 뒤 12월 29일 발표한 수사결과에서 남은 의혹 부분은 김진흥 특검팀으로 넘겨졌다.
이에 따라 앞으로 특검이 수사하게 될 노 대통령 측근비리 의혹은 크게 세가지 갈래로 나눠 볼 수 있다.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강금원 창신섬유 회장 관련 부분 ▲안희정씨·이광재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과 썬앤문그룹 비리 부분 ▲양길승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이원호씨 비호 및 정치자금 수수의혹 등이다.
검찰은 이미 이 세 가지에 대해 모두 수사를 벌였다. 검찰은 대통령 측근비리 의혹 수사에 최선을 다했다고 자평, 특검 수사에서 별다른 ‘물건’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안희정씨(구속), 이광재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불구속), 선봉술 전 장수천 대표(불구속), 손영래 전 국세청장(구속)을 기소하고,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구속),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구속), 문병욱 썬앤문 그룹회장(구속), 김성래 썬앤문 그룹회장(구속)을 추가기소했다. 이 때문에 검찰주변에서는 “특검이 검찰 뒷치닥거리를 하게 되는 것 아니냐”, “살은 검찰이 다 발라먹고 뼈다귀만 남았다”는 말들도 나온다.
실제로 수사팀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 검찰이 밝힌 것 이외에 특검에서 더 나올 것은 없다고 자신한다”며 “특검에서 검찰이 망신당할 일은 없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보였다.

의혹1 '장수천'과 '용인땅 매매' 관련

검찰은 장수천의 채권자인 한국리스가 장수천으로부터 회수한 채권손액 금액은 원금과 연체이자를 포함해 34억4200만원이라고 밝혔다. 또 진영상가 경락과 관련해 97년 3월경 선봉술씨가 오아무개씨 등과 함께 김해시 진영읍에 있는 진영상가를 장수천 여신리스 담보로 제공했으나, 여기서 빚을 갚지 못하게 되자 2001년 4월 진영상가를 경매처분한 사실을 밝혀냈다. 이때 진영상가의 감정평가액은 20억원이었다.
또 검찰은 2002년 7월부터 12월 사이에 최도술씨를 통해 선봉술씨에게 건네진 7억5000만원과 안희정씨가 선씨에게 건넨 7억9000만원 등 총 15억4000만원이 지불된 것으로 집계됐다. 선씨와 오씨에게 건네진 지불가액은 오씨가 6억원을 가져가고, 선씨가 5억원 중 4억9000만원을 가졌다. 나머지 4억5000만원은 강금원씨에게 반환됐다. 결국 진영상가가 경매를 통해 넘어가자 오씨와 선씨에 대한 보조금 지급 문제를 안희정씨에게 말했고, 최도술씨와 안씨는 돈을 보조하게 됐다.
특히 검찰은 2002년 5월과 7월경에 노무현 대통령이 안희정씨와 최도술씨에게 선씨와 오씨의 '장수천'과 관련된 손해 보상을 해주도록 지시한 것으로 밝혀냈다. 또 검찰은 장수천의 한국리스채무가 18억8500만원 남았는데 그 자금 조달 목적으로 용인시 구성면에 있는 이기명씨의 땅을 강금원씨가 매도하는 형식으로 매매를 체결했으며, 이 과정에서 이씨가 19억원을 여러 차례 나눠 받아 채무를 변제한 부분에 대해 수사를 벌였다.
검찰은 “노 대통령이 선씨와 오씨의 손해를 전보해주라고 최도술씨와 안희정씨에게 추상적으로 이야기한 것이 인정되고 개괄적인 책임이 있어 보인다”고 발표하면서 노 대통령이 선씨의 손해보전을 위해 부산지방선거 때 선대위에서 쓰고 남은 2억5000만원을 손해보전에 사용할 것을 최도술씨에게 이야기한 점과 별다른 재원이 없었던 점에서 선대위 자금을 유용한 점이 인정된다고 지적했다.
앞으로 특검은 ‘장수천’ 빚 변재를 둘러싸고 노 대통령과 측근인 최도술-선봉술-안희정씨 등으로 연결된 고리의 의혹을 풀어내야 한다.
한편 검찰은 안희정과 강금원, 이기명씨가 ‘용인땅’ 매매가 진정한 매매이고, 이기명씨가 교부하고 장수천 변제에 사용토록하는 호의적 매매거래였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씨가 안희정씨와 강금원씨로부터 두차례 10억원을 건네받은 것도 단순히 리스채무변제와 관련 없고, 보관의뢰에 관련해 주고받은 것에 불과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구나 검찰은 매매계약 해지 이후에도 강씨가 이씨에게 잔금 4억원을 마저 지급했다는 점과 이기명씨가 올해도 다른 토지수용 명목으로 강씨에게 12억원을 받았는데도 대금 상환을 하지 않고 용인땅을 S개발에 팔았다는 점 등을 예로 들며 관련자들의 반박에 타당성이 없음을 밝혔다.
문효남 수사기획관은 “결론적으로 관련자들의 진술을 종합해보면 노 대통령이 ‘용인땅’의 매매계약 형식을 빌려 ‘장수천’의 채무를 변제하는 방안에 대해 사전에 보고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안대희 중수부장도 “이 부분에 대해 문제가 제기되는데 안희정씨나 강금원씨 등이 진정한 매매계약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본다”며 “하지만 검찰이 보기에는 무상대여로 ‘무상대여’ 자체가 정치자금법 위반”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용인땅’ 매매 형식이 빌린 무상제공으로 보고 있다면서 결론적으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해당한다는 입장이다. ‘용인땅’ 거래를 둘러싼 의혹 부분 역시 특검이 풀어야할 주요 과제다.

의혹2 썬앤문 감세청탁 의혹

‘썬앤문 그룹’의 감세청탁 의혹과 관련해 검찰은 이광재씨가 수령한 1억원에 대해 2002년 11월 9일 서울 R호텔 일식당에서 문병욱 썬앤문그룹 회장과 이 전 실장, 김아무개씨 등 3사람이 노 대통령 후보와 조찬을 가진 자리에서 받은 것으로 밝혔다.
1억원을 수수한 이 전 실장은 이후 누구에게도 금품수수 사실을 보고한 적이 없고 수수한 1억원을 안희정씨에게 전했다. 안씨는 이씨가 수수한 1천만원짜리 수표 10장, 1억원을 가지고 있다가 12월 27일 현금으로 바꿔서 ‘당원연수비’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검찰은 2002년 12월 6일 부산구덕운동장에서 열린 노 후보 후원회 행사에 문 회장이 김성래씨와 고교후배 김씨와 함께 참석하면서 현찰 2000만원과 3000만원이 각각 든 쇼핑백 두 개를 준비했으며, 이때 2000만원이 든 쇼핑백을 신상우씨에게 준 것으로 밝혀냈다.
이어 문 회장 일행은 다음날 아침 노 대통령 후보가 묵고 있던 김해 관광호텔로 찾아가 조찬모임을 하고 있는 노 후보에게 잠시 나오라고 메모를 넣은 뒤 인사를 했다. 그때 옆에 서있던 여택수씨에게 3000만원이 든 쇼핑백을 건네줬으며, 여씨는 그 돈을 민주당 총무팀에게 전달했으나 영수증은 발행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
검찰은 썬앤문 감세청탁 의혹에 대해 종합적으로 “대통령 후보와 여러 정치인이 감세청탁에 연관됐다고 단정할 정도로 수사가 마무리가 안됐기에 관련자의 진술을 소개하는 정도로 마무리하겠다”면서 나머지 부분을 특검으로 넘겼다.

의혹3 양길승-이원호 의혹 사건

양길승씨가 이원호 청주 키스나이트 클럽 사장을 비호했고,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사건과 관련해서는 검찰이 1차적인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많다.
이원호씨가 이전 청주지검 간부들과 친밀한 관계였으며, 이 중 몇몇 인사들과는 부적절한 사이였다는 의혹이 파다하게 제기돼 있기 때문이다. 또, 김도훈 전 검사의 폭로 등과 관련한 대검 감찰부(유성수 검사장)의 감찰도 4일만에 끝나 부실감찰이라는 지적이 있다. 더불어 최근 민주당에 입당한 김도훈 전 검사는 이번 특검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부분은 서울지검 조사부의 썬앤문 그룹에 대한 축소수사의혹과 맞물려 송광수 검찰총장에게 큰 부담이 될 가능성도 있다. 대선자금 수사와 관련해 송광수 총장에 대해 최악의 감정을 갖고 있는 한나라당이 청주지검과 대검 감찰부, 서울지검 조사부의 수사가 부실했다며 송 총장 흔들기에 나설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김진흥 특검팀 얼마나 더 찾아낼까
“김진흥 특별검사(이하 특검)는 수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밤새워 일하다가 코피까지 쏟았어요. 워낙 맡은 일에 철저하신 분이라….”
노무현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팀 관계자의 귀띔이다. 김진흥 특검(61·군법무관 1기)이 이번 수사에 느끼는 부담과 함께 그의 꼼꼼한 성격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김특검은 지난해 12월16일 특검으로 임명된 이후 3명의 특검보 및 파견 검사 선정 등 3개 수사팀 구성은 물론 특검 사무실 배치까지 일일이 챙겼다고 한다. 특히 수사팀 합류를 꺼리는 재조·재야 법조인 및 수사관들을 설득하는 데 적잖게 애를 먹었다는 후문이다.
노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 의회와 ‘권한쟁의’ 논란까지 불러일으켰던 노대통령 측근비리 특검이 우여곡절 끝에 1월5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특검 사무실에서 현판식을 갖고 약 3개월간의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1차 수사기간은 60일(3월5일까지)이지만 보통 2차(추가 30일)까지 이어질 공산이 크기 때문에 제17대 총선 10여일 전인 4월4일까지 특검이 존속할 것으로 보인다.

비리의혹 핵심관련자 잇따른
‘해외도피’

지난 대선때 노무현캠프 등에 불법대선자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성철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의 비리를 수사중인 부산지검 특수부는 김 회장의 회사공금 횡령혐의에 대해 단서를 쥐고 있는 국제종합토건 경리 여직원이 독일로 달아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김 회장 혐의에 대한 보강조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회사공금 1억5천만원 횡령 혐의를 입증할 경리 여직원 김모씨가 관련자료를 모두 파기하고 잠적함에 따라 최근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려던 중 김씨가 이미 지난12월말 독일로 출국한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수년간 국제종합토건 경리담당 직원으로 근무했던 김씨가 검찰 수사 시작과 함께 잠적한 뒤 수사망이 좁혀오자 독일로 출국한 점에 미뤄 김씨의 출국에 김회장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그동안 김성철 회장 소환조사를 통해 김회장이 상공회의소 기금 14억원을 수차례에 걸쳐 횡령해 개인용도로 사용했다가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이 돈을 서둘러 변제한 사실을 확인, 특정경제가중처벌법 혐의로 사법처리를 고심중이었다. 검찰은 이에 김 회장이 회사공금 1억5천만원을 횡령한 사실을 추가로 밝혀, 이 사실을 입증해줄 경리직원을 수배중이었다.
문제의 경리직원 해외도피로 인해 노무현대통령 측근비리를 조사중인 특검 수사에도 상당한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문제의 김성철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은 부산지역 건설업체 관계자 등으로부터 관급공사 수주청탁 등의 명목으로 3백억원을 모아 최도술씨에게 제공했다는 의혹이 정치권 등에서 제기돼 왔었기 때문이다. 특검팀은 최씨와 연루된 기업 등에 대한 조사를 위해 조만간 부산에도 자금추적요원 등 수사관들을 파견할 예정이었으나, 김성철 회장의 비리를 입증해준 경리직원의 해외도피로 사실 입증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부산지검이 수사초기에 신속히 경리직원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려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해 핵심적 피해자의 해외도피를 가능케 한 점에 대해 의혹어린 시선을 던지고 있어, 금주중 김성철 회장을 재소환 할 예정인 부산지검의 대응이 주목된다.
법조계에서는 한화그룹 김승연회장이 검찰의 출국금지 전날인 지난 1일 저녁 긴급히 미국으로 6개월 해외연수 명분의 장기외유를 나간 점 등을 고려할 때 검찰내에 구멍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송광수 검찰총장은 김회장의 외유를 “도피성 외유”라 규정한 바 있다.



특검, +α찾기 수사 가속도
현재 노무현 대통령 측근비리 수사를 맡은 김진흥 특별검사팀은 수사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까지 특검팀은 이광재 청와대 전 국정상황실장의 서울 종로구 평창동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청주에서 양길승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주변 계좌에 대한 고강도의 추적작업을 벌이는 등, 수사의 칼끝은 사건 핵심 당사자를 향해 바짝 다가가고 있다. 특검팀이 맡은 3개 사건 가운데 현재 움직임이 가장 두드러진 수사는 이씨등이 연루된 썬앤문그룹 사건. 특검팀은 이미 검찰 수사 단계에서 드러난 1억여원 수수 혐의 외에도 이씨의 추가 비리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특검팀이 검찰 수사 기록에 대한 검토를 채 마치기도 전에 이씨 자택과 금융계좌 등에 대한 전격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이씨의 추가 금품수수, 즉 ‘+α’를 찾아내기 위한 물증 확보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특검팀은 특히 이씨의 친인척은 물론 지인들까지 수사대상에 포함시키는 등 이씨의 전체 재산 형성 과정에 대한 광범위한 추적 작업에 나선 것으로 파악돼 수사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첫 압수수색 대상이 된 대부·사채업체인 우성캐피탈을 둘러싼 의혹 역시특검 수사팀의 핵심 수사 대상이다.
이 회사는 이씨에게 전해진 썬앤문 자금 1억원을 시중은행 간부 김정민씨와 함께 돈 세탁한 사실이 이미 확인된 데다, 노 대통령의 고교 후배가이 회사를 인수한 시점이 2002년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이고 사무실이 문병욱 썬앤문 회장 소유의 건물에 있는 등 시간이 갈수록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특검 관계자는 “(우성캐피탈과 관련) 1억원에 너무 얽매이지 말라”고 말해 이 회사가 연루된 ‘제3의 자금’이 이미 포착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검팀은 또 양씨 사건의 주 무대인 청주에 수사관을 급파해 계좌 추적 작업에 나서는 등 관련 수사에 탄력을 붙이고 있다. 특검팀은 양씨와 K나이트클럽 소유주 이원호씨의 주변 계좌를 집중적으로 분석해 1차 연결 고리를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에 앞서 청주지검은 이원호씨와 관련된 수표 4,000장의 흐름을 추적했으나 범죄 단서를 찾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어, 특검팀이 어떤 수사 결과를 내놓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검팀은 이와 함께 최도술 전 총무비서관 사건과 관련, 최씨와 이영로씨, 부산 지역 기업인들의 은행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 받아놓고 ‘출동 명령’만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대북송금 특검’의 가장 큰 관심거리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연관 사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였다면, 이번 특검은 노대통령의 연관성을 어떻게 국민들에게 납득 시킬지에 집중된다. 결국 김특검이 맞닥뜨릴 어려움을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현직 대통령 관련사항이라는 점이다. 물론 특검이란 검찰이 공정한 수사를 벌일 수 없을 경우 부득이 채택되는 특수기구다. 그러나 예전과 달리 임기가 겨우 1년 지난 현직 대통령인 점과 측근비리로 인해 ‘재신임 파동’까지 겪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수사결과가 향후 정국에 미칠 파장이 예사롭지 않을 전망이다.
둘째, 성역 없는 불법 대선자금 수사로 신뢰를 쌓기 시작한 검찰의 수사기록에 도전해야 한다는 점이 정치공세보다 더욱 큰 부담이다. 더구나 청주지검 김도훈 검사 ‘몰카 파문’과 썬앤문 사건을 수사한 서울지검의 축소수사 여부로 대표되는 검찰의 고질적인 병폐가 특검의 수사 대상으로 부각될 경우 특검과 검찰이 대립각을 세울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다.

김진흥 특별특검와 함께 뛰는 사람들

이번 특검은 노대통령이 2002년 대선 당시 자신의 불법 대선자금 규모가 한나라당 불법 대선자금의 10분의 1이 넘으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공언했기 때문에 수사결과에 따라 현직 대통령의 퇴진까지 불러올 수도 있다는 점에서 과거 특검과 차원을 달리한다. 여기에 검찰은 그동안 양길승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 최도술 전 대통령 총무비서관, 이광재 전 대통령 국정상황실장 등 수사 대상인 노대통령 측근들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를 통해 웬만한 혐의는 다 털었다는 평을 듣고 있다. 검찰 내부에서 “김특검이 아무리 뒤져봐도 쓸 만한 것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오는 것도 이런 수사 결과에 대한 자신감에 따른 것이다.
이번 특검에 쏠린 안팎의 관심과 달리 김특검은 법조계에서 그동안 ‘무명인사’에 가까웠다. 제1회(1967년) 군법무관 출신으로 23년을 군법무관(육군 법무차감으로 1990년 전역)으로만 활동한 뒤 줄곧 서초동 법조타운에서 소소한 사건만을 담당했기 때문이다. 당초 대한변협이 민 박인환 변호사를 제치고 그가 특검으로 발탁되자 ‘축하전화’보다는 그가 누구인지에 대한 질문이 사무실로 쇄도했다고 한다.
전 서울지법 부장판사인 윤여헌 변호사(59)는 “한마디로 말해 정치할 사람이 아니다”고 김특검의 무색 무취함을 적격 이유로 꼽았다. 김특검의 전주사범학교 2년 후배이자 김특검 부인과 동기인 윤변호사는 “오랜 육군장교 생활에서 축적된 리더십과 추진력이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지인들은 그를 ‘김박사’라고 부른다. 김특검은 사법시험 출신이 아니라는 약점을 성실함과 학문에 대한 열정으로 극복했다는 평을 듣는다. 89년 단국대에서 ‘회사합병의 규제에 관한 비교법적 고찰’이란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그는 틈틈이 써온 저서와 논문이 15권에 달할 정도로 공부에 열정을 쏟아왔다.
큰 사건을 맡지 못했다는 것도 일종의 편견이라는 지적이다. 이미 79년 박정희 대통령 시해 사건 당시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의 항소심 공판에 배석판사로 참여했고, 시해에 가담한 김부장의 부하 박흥주 대령 재판 주심을 맡기도 하는 등 파란만장한 군사정부 시절을 특유의 ‘원칙주의’로 버텨냈다.
그의 성실함은 서울지법의 국선변호인 요청에 거절한 법이 없었다는 데서도 알 수 있다. 그는 2001년 월간 ‘시민과 변호사’ 기고문을 통해 “가난하고 억울한 사람을 위하여 열변을 토하는 변호사는 나의 소년 시절 희망이었고, 그 다짐이 나의 등을 밀어 국선변호·무료법률상담 등을 지망하라고 하였다”고 밝혔다. 그가 97년도부터 2000년도까지 3년간 서울지방법원 형사 항소3부에서 맡은 국선변호 사건은 총 214건. 지난 한 해에만도 40여건을 담당했다. 사건당 13만원에 불과한 국선변호인은 ‘법조인’으로서 의무감이 필요한 일이기에 더욱 값진 기록인 셈이다.
특검법에 ‘검사장’급으로 규정할 만큼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특검보는 실질적으로 수사를 이끌며 주요 소환자를 직접 심문하기도 하는 등 일종의 현장감독 역할을 한다. 특검을 보좌할 특검보에는 이준범(47·사시22회), 양승천(47·사시 22회), 이우승(46·사시24회) 변호사가 선정됐다. 이들 특검보들은 각기 판사 검사 변호사 경력에, 출신지역은 물론 출신대학마저도 달라 김특검이 사전에 철저히 안배했음을 엿볼 수 있다.
이준범 특검보는 전남 장성 출신으로 서울고법 판사와 법원행정처 법정심의관 등을 역임했다. 1996년 10여년간의 판사생활을 접고 변호사로 개업한 뒤 서울변호사회 사업이사, 서울지법 조정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신중한 판단력이 돋보인다는 평.
양승천 특검보는 서울 출신으로 수원지검 형사4부장 검사를 거쳐 2000년 서울고검 검사를 끝으로 변호사로 개업했다. 현직 검사시절 강력통으로 잘 알려진 그는 1986년 조직폭력배들의 잔혹한 복수극이었던 ‘서진 룸살롱 사건’을 수사해 이름을 날렸다. 그는 검사 시절 청탁이 통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했다. 검사 출신이 부족한 특검팀에서 김특검과 파견 검사 및 수사관들 사이의 교량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우승 특검보는 충남 당진 출신으로 84년 사법연수원 수료 후 곧바로 변호사로 개업했다. 서울변호사회 법제이사를 거치면서 김특검과 인연을 맺은 그는 제2기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 정보통신윤리위원 등을 역임했다. 사회참여적 성향이라는 평이다. 축구스타 안정환 선수 모친 변호인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