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이혼, 교통사고, 폭행, 상속‧금전거래까지!

변호사보다 먼저 나를 도와주는 실생활 밀착형 법률 지식

저자 김계형, 이재호 | 출판사 (주)도서출판 길벗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일상생활을 해나가다 보면 법률 지식이 필요한 순간이 꼭 찾아온다. 일을 더 크게 만들거나 추가적인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정확한 대응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는 물론 누구에게 물어야 할지도 모르겠고, 당황스럽기만 하다. 더구나 두꺼운 법전에서 내 상황에 꼭 맞는 법을 찾아내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런 순간 변호사 친구보다도 빠르게 당신을 도와줄 수 있는 건 ‘생필법’ 지식. 우리가 살아가면서 실질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법적인 문제는 대개 비슷한 경우가 많다. 이 책의 저자인 두 현직 변호사는 변호사가 되고나서 법을 모르는 이들의 답답한 심정을 더욱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고 한다. 이에 자주 겪게 되는 대표적인 사건, 사고를 선별해서 답변을 다는 방식으로 ‘생활 속 법률 상식사전’을 만들었다.

이 책은 두 변호사의 경험을 토대로 실생활에 자주 쓰이는 법률을 엄선해서 알차게 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들 몇 가지만 알고 있으면 비슷한 상황이 닥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이번 2019년 개정판에서는 그동안 변경된 법 조항에 맞추어 일부 내용이 수정되었다. 고소를 당하거나, 형사 재판에 회부된 경우 거치게 되는 절차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는데, 사건과 사고가 항상 피해자의 입장에서 일어나는 것은 아님을 기억하자! 이해관계가 더욱더 복잡해지는 요즘, 피의자로 지목이 된 상황이라도 부당한 처분을 받거나 누명을 쓰는 일이 없도록, 자신을 변호하는 방법을 아는 것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