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일 3국의 패권전쟁 70년

저자 리처드 맥그레거 | 옮김 송예슬 | 출판사 ㈜메디치미디어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오늘날 동아시아의 지정학적 구도는 어떻게 형성됐을까? 미국은 오랜 시간 동안 미일 동맹을 통해 중국을 견제하고 동아시아를 ‘팍스 아메리카나’의 영향권 아래 두는 전후체제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미중 수교와 중일 수교, 일본의 우경화, 역사 문제를 비롯한 중일 간의 갈등, 중국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해 동아시아는 늘 패권 경쟁의 각축장이 되어왔다.

그런 동아시아가 요동치고 있다. 미중 간의 무역전쟁,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일본의 무역 보복과 이로 인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 홍콩의 송환법 반대 시위까지, 하나같이 심상치 않다. 개별적으로 보이는 이 사건들은 사실 긴 역사적 맥락을 갖고 있다. 큰 틀에서 보자면 이는 모두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구축한 전후체제의 산물이다. 오랜 시간 미국은 일본을 내세워 중국을 견제하고 동아시아를 ‘팍스 아메리카나’의 자장 안에 두어왔으나 미중 수교로 인해 그 구도는 깨져버렸다. 이후 중국과 일본도 대화의 물꼬를 트고 일시적으로 가까워지는 듯했으나 잊을 만하면 역사 문제가 불거져 관계는 악화되고 회복되기를 반복했다.

역사 문제에 대한 중일 간의 인식 차, 과거사를 지우고 다시 우경화의 길을 걸으려 하는 일본, 그런 일본을 비난하는 동시에 폭발적인 경제성장으로 아시아의 1인자로 우뚝 선 중국, 그리고 이들 양국에 대한 전략을 수정해가면서 동아시아를 여전히 자신들의 영향력 아래 두려는 미국. 이처럼 지난 70년간 동아시아는 세 나라가 펼치는 패권 경쟁의 장이었고, ‘미국, 새로운 동아시아 질서를 꿈꾸는가’는 그 역사를 들여다봄으로써 오늘날의 동아시아 지정학 구도가 형성된 기원을 추적한다.

이 책은 미중일 3국의 패권전쟁사 70년을 통해 앞으로 동아시아의 패권이 누구에게로 향할 것인지, 급변하는 정세 속에 한국의 생존 전략은 무엇인지 모색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