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이유 없이 아프고 피곤한 것은 ‘나쁜 피’ 때문이다!

20대부터 줄어드는 모세혈관, 60대가 되면 40%가 소멸!

저자 이시하라 니나 | 옮김 정지영 | 출판사 쌤앤파커스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특별한 질병이 없는데도 왜 나이가 들면 여기저기가 아프고 불편할까? 쑤시고 결리고 저린 관절과 팔다리, 푸석푸석 건조해지는 피부와 모발 등, 노화의 증상들은 그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 혈액과 혈관의 노화를 그냥 방치해서 나타난 증상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늘 무기력하고 무엇을 해도 의욕이 나지 않는 사람,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과 치료해도 잘 낫지 않는 요통으로 괴로운 사람은, 지금 당장 혈액과 혈액순환에 주목해야 한다.

특히 모세혈관은 우리 몸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기관으로 몸속 혈관의 99%를 차지한다. 그런데 이 모세혈관이 20대부터 줄어들기 시작해 60대가 되면 무려 40%나 소멸한다는 사실. 손발이 저리고, 피부가 칙칙해지고, 머리카락이 푸석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내장기관이 자주 고장을 일으키는 것 역시 모세혈관이 줄어 말단까지 산소와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나쁜 피, 나쁜 혈액순환은 거의 모든 질병을 품은 시한폭탄이 되고 만다.

‘나쁜 피가 내 몸을 망친다’의 저자 이시하라 니나는 다행히, 죽은 모세혈관을 되살릴 수 있다고 말한다. 자신의 혈액, 혈류 타입에 맞는 식사법, 운동법, 생활습관법을 실천하면 누구나 가능하다는 것.

‘나쁜 피가 내 몸을 망친다’는 누구나 집에서도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혈액 및 혈관 건강법을 소개한다. 먼저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혈액, 혈류 타입을 확인한 후, 각자 상태에 맞게 저자가 추천하는 방법들을 실천하면 된다.

“혈관미인은 늙지 않는다”는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남들보다 조금 덜 늙어 보이고, 아픈 곳 없이 젊고 활기차게 살고 싶은 중장년층에게 꼭 필요한 건강관리 지침을 알차게 제공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