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의료원의 제주대병원 위탁 방안 연구 결과, 응급·중증질환 치료인프라 확충 우선

서귀포의료원 전경

[시사매거진=김법수 기자] 서귀포의료원의 제주대학교병원 위탁운영 타당성 평가 연구 용역 결과에서 현실적으로 당장은 위탁운영이 힘들다는 결론이 나왔다.

제주도는 7일 서귀포 시민의 숙원인 서귀포의료원 개선과제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제주대학교병원 위탁운영 타당성 평가 연구'실시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서귀포의료원의 부족한 의료인력으로 의료서비스 질 문제가 발생하고 서귀포시민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서귀포의료원을 제주대학교병원에 위탁·운영하는 방안의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고자 실시됐다.

연구 결과에서 제주대학교 병원이 당장 위탁운영에 나서지 않고 서귀포의료원의 응급·중증질환 치료인프라 확충을 우선 추진하는 운영 개선방안이 도출돼 향후 유관기관 협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현재 서귀포의료원은 280병상 규모의 중소종합병원 규모로 전문의 고용과 장기근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결과적으로 진료과별 1 ~ 2인의 전문의만 근무하는 구조적 한계를 보여 왔다.

이번 연구 용역에서는 △서귀포의료원 현황 및 문제점 파악 △서귀포 시민이 요구하는 의료원 개선과제 도출 △타 지방의료원 위탁운영 사례 분석 △제주대학교병원 위탁운영 필요요건을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향후 위탁운영 관련 추진방안 등이 제시됐다.

용역 결과 서귀포시민이 요구하는 서귀포의료원의 변화방향은 △중증․응급질환을 적기에 치료하는 병원 △진료 공백(전문의가 없어 진료를 받지 못하는)이 없는 병원 △우수한 의사가 많은 병원 △간호사와 직원 역량이 높은 병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현황과 연구결과를 종합해 당장의 서귀포의료원 위탁운영 보다는 제주대학교병원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해야할 지원방안을 제시했다.

가장 먼저 서귀포의료원 의뢰 중증․응급환자 진료를 위한 협력체계 개선이 필요하며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서귀포의료원과 제주대학교병원(다른 제주시 소재 병원도 포함 가능)간 중증·응급환자 대상 클라우드 기반 진료정보 공유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서귀포의료원에서 제주대학교병원에 의뢰하는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 등 골든타임이 존재하는 질환의 주진료경로(Critical Pathway)를 개발하여 작동하도록 하고 서귀포의료원에서 의뢰하는 중증․응급환자 진료가 이뤄지기 위한 중환자 병상 확보 및 가동의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 제주특별자치도의 제주대학교병원 하드웨어 증축 및 소요운영비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장기적으로는 제주대학교병원 소속 진료교수 및 전문의가 서귀포의료원에 장기 파견되어 서귀포의료원 봉직의로 근무하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며, 의료원장 이외에 질적 수준 향상을 이끌 수 있는 진료체계 개편을 위해 다수 진료교수와 전문의가 파견되거나 채용돼야 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도출됐다.

또한 제주대학교병원 간호․행정 등 전문인력 장기파견으로 서귀포의료원의 조직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연구결과가 제시됐다.

현재 제주대학교병원 의사인력 분석 및 역량진단 결과, 당장의 위탁운영은 제주대학교병원에서 밝혔듯이 어려운 실정이고 시급한 사항은 서귀포의료원과 대학병원 간 서귀포지역에서 발생되는 중증·응급환자 진료 협력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조사됐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주도는 제주대학교병원과 서귀포의료원 간의 중증·응급환자 진료협력체계를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하고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서귀포시, 제주대학교병원, 서귀포의료원이 참여하는 ‘위탁운영 5자협의체’를 구성해 향후 위탁 운영과 관련한 모든 사항에 대한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지난 달 5일 원희룡 지사와 서귀포의료원 제주대병원 위탁운영 추진협의회와의 간담회 모습(사진_시사매거진 제주본부DB)

원희룡 지사도 지난 9월 5일, 서귀포의료원 제주대학교병원 위탁운영 추진협의회와의 간담회에서 제주도와 제주대병원 등이 참여하는 합통팀의 구성과 이를 통한 실질적이고 본격적인 연구와 협의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제주도는 향후 협의체 운영 및 진행계획, 구성 시기와 내용 등은 협의체에 참여할 주체 간 협의를 통해 조율해 나갈 방침이다.

연구용역을 담당한 제주특별자치도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인 제주대학교 병원 박형근 교수는 "서귀포의료원의 제주대학교병원 위탁운영 타당성 평가 연구 용역 결과 사실상 타당성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 교수는 "제주대병원이 서귀포의료원을 위탁운영할 명분과 실리적인 측면에서 볼때 서귀포시와 제주도가 서귀포의료원에 전담 근무할 수 있는 제주대 의과대학 교수 정원 10명 이상을 교육부로부터 확보해 제주대학교에 제공하는 것이 가장 강력한 유인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박 교수는 사실 그보다는 지금도 중증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이 부족한 실태라 진료체계를 개편하는 것이 더 시급한 문제"라고 진단하면서 "10명만 더 늘릴 수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도 위탁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답했다.

박 형근 교수가 말한 이러한 방안은 교육부의 재가가 필요하고 10명의 추가 인력에 따른 예산도 증원돼야 한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러한 과정에서 필요한 예산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귀포의료원의 제주대병원 위탁 운영은 서귀포시의 가장 큰 현안중 하나로 많은 시민들이 의료진의 부족으로 낙후된 의료서비스로 인해 제주시나 수도권 병원으로 원거리 이동으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인 피해는 물론 시민들의 일상생활 속 불안감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크다고 고충을 토로해왔다.

또한 서귀포보건소가 최근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서귀포 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81.2%의 압도적인 수가 서귀포의료원을 제주대학교병원에 위탁해 운영하는 방안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서귀포시관광협의회, 서귀포시통장협의회, 서귀포시연합청년회 등 7개 시민사회단체로 결성된 '서귀포의료원 제주대학교 병원 위탁운영 추진위원회'는 서귀포의료원 제주대병원 위탁 운영을 청원하는 서귀포시민의 염원이 담긴 8만 6837명의 서명서를 받으며 범 시민 운동을 전개할 만큼 서귀포의료원 제주대병원 위탁 운영은 서귀포시민의 염원과 숙원으로 하루 빨리 해결 돼야 할 현안이자 과제로 떠올랐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