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언어 테라피

"우리는 말을 통해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온전히 전하고자 한다. 하지만 내가 한 말이 원래 의도와 다르게 전달되기도 하고, 상대방의 말을 잘못 이해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소통의 단절과 불화를 겪기도 한다. 가정이나 직장에서 이런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되면 삶 자체가 흔들리기 시작한다."

저자 메히트힐트 R. 폰 쇼이를-데퍼스도르프 | 옮긴이 임정희 | 출판사 가톨릭출판사

[시사매거진=이미선 기자] '마음을 이어 주는 말솜씨'는 언어에 내재된 힘과 말이 지닌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럼으로써 다른 이들과 행복하고 유연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우리의 사고방식은 에너지가 모이는 쪽으로 작용한다. 그래서 은연중에 이런 사고방식이 언어에 반영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말하는 방식에 항상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말하는 방식에 약간의 변화를 주기만 해도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우리가 하는 말은 우리 자신뿐 아니라, 함께 대화를 하는 청자에게도 영향력을 발휘한다. 까칠하고 부정적인 표현들, "해야 한다"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것, 불분명한 표현의 사용 등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언어적 실수가 있다. 이런 실수들은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 삶과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책 속의 실린 사례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하곤 하는 실제적인 상황이다. 그래서 자신의 언어 습관에서 잘못된 점을 찾고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저자는 우리가 다른 이들과 대화를 할 때 어떤 점을 의식적으로 유의해야 하는지도 상세히 설명한다. 

따라서 이 책에 나온 사례를 살펴보고, 자신이 사용했던 익숙한 표현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표현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평온한 마음으로 다른 이들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 질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