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지

[시사매거진=박세정 기자] 가지는 7월에서 9월 사이 가을이 제철이다. 겨울과 봄에 나는 가지는 하우스에서 재배된 것이라 맛이 떨어진다. 채소중에서도 낮은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100g당 16kcal다.

가지1개, 양파반개, 홍고추1개, 대파반개, 굴소스 1큰술, 진간장2큰술, 다진마늘반큰술, 설탕1큰술, 참기름1큰술, 약간의 통깨가 준비물이다. 만드는 방법은 이렇다.1. 가지를 양 끝을 자른다. 그 후 먹기좋은 크기로 자른다.2. 채소를 채썰어 준비하고, 홍고추는 어슷썰기로 준비한다.3. 굴소스 1큰술, 진간장2큰술, 설탕1큰술, 다진마늘 반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4.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른 후 대파를 넣고 볶는다.5. 준비한 가지를 넣는다.6. 30초~1분 정도 볶은 후 썰어놓은 야채들을 모두 넣고 볶는다. 7. 볶아진 재료위에 양념장을 넣는다.8. 참기름을 넣어준 후 약불로 살짝 볶으면 완성된다.

영어로 eggplant(에그플랜트)라고 한다. 인도가 원산지인 가지과의 일년생 식물이다. 가지의 효능은 장 기능 강화, 항암 효과, 해열 치료, 고혈압 치료 등이 있다. 부작용은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가 발생하는 것이다.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좋은 가지는 꼭지 끝이 싱싱하며 모양이 곧고, 선명한 보랏빛이 나는 것이다. 가지는 저온에 약하므로 실온에 보관하는게 좋다. 냉동보관 시 가지를 잘라 소금에 절여 물기를 제거한 후, 랩이나 용기에 밀봉 후 보관한다.

고르는 법은 표면이 선명한 보랏빛으로 광택이 나는것을 골라야한다. 단면이 갈색으로 변색을 시 오래된 가지여서 피해야된다. 냉장보관 시 건조하지 않게 랩으로 싸서 보관하며, 냉동보관 시 가지를 잘라 물기를 제거한 후 용기나 랩에 밀봉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