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 범죄는 통신기기 및 기술의 발달로 인해 생겨난 신종 범죄다. 초기에는 사이트 해킹이나 비밀번호 해킹, 바이러스 배포 등 신상정보 등의 데이터를 탈취하는 목적 위주의 범죄가 많았다.

최근에는 해킹수법을 이용한 각종 피싱·사기 관련 사이버 범죄와, 앙심을 품은 사생활 유포 등 다양한 형태의 범죄가 생겨났으며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많은 피해를 입히고 있는 범죄 중에는 대표적으로 몸캠피싱, 리벤지포르노, 몰카유포 등 여러 가지 범죄가 있다.

이런 범죄는 한 번 시작되면 점점 걷잡을 수 없이 피해가 커지기 때문에 빠른 대응이 필수적이다. 온라인 특성상 직접적인 몸캠피씽 공격자가 퍼트린 것을 본 사람들이 또 다시 유포하며 지인들에게 유포될 경우 지인들의 지인들에게 일파만파로 전해질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해결을 잘 해야 하는데, 보안회사의 기술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게 중요하다.

몸캠피싱은 불특정 다수에게 퍼지기도 하지만, 피해자가 직접 알고 지내는 사람들에게 바로 전송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가해자들은 영상을 유포해버리기 전에 돈을 요구하며 이에 따르지 않을 시 피해자의 연락처 목록에 저장된 모든 이들에게 유포하게 된다.

하지만 유포가 두렵다고 범인 또는 범죄집단의 요구에 따라선 안 된다. 대부분의 피해자들이 범인의 요구에 따라 돈을 입금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들은 한 번 돈을 입금하면, 끝없는 협박으로 계속 갈취를 이어간다. 만약 입금을 했다고 하더라도 결국엔 유포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몸캠피싱 피해를 당했다면 IT보안회사의 도움을 받아 보다 전문적인 대응으로 피해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정교한 보안기술을 통해 동영상을 삭제하고, 유포되지 않도록 막기 위함이다. 협박을 받았을 때 바로 보안회사에 연락해 조치를 취하는 게 중요하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편 보안 IT회사 ㈜라바웨이브에서는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세지 등을 이용해 지인에게 동영상이 유포되지 않도록 기술적인 대응을 진행하고 있다. 유포대상을 강제로 변경하거나 유포 매개체를 모두 차단하므로 협박 초기에 빨리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P2P사이트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퍼진 동영상을 모두 확보해 제거한다. 이는 리벤지포르노에 대처할 때 사용하는 기술을 이용하는 것인데, 그 외에도 24시간 대응 서비스를 진행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라바웨이브에서는 LAVAR CS기술로 동영상 유포를 차단하고 있으며, 휴대폰 운영체제 종류 및 기타 유포 경로를 파악한 다음 케이스에 맞게 대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