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혈압

[시사매거진=주진현 기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칼륨이 많이 있는 채소와 과일인 아욱, 부추, 시금치, 근대, 토마토, 키위, 참외 등이다. 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주범인 나트륨(소금이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 이외에도 적절한 식사 칼로리 조절, 미국의 DASH 식단, 싱겁게 먹기의 방법으로 혈압을 관리할 수 있다.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흡연, 음주, 나트륨 과다섭취, 스트레스가 주 원인이다.

담배를 멀리해야 한다. 지나친 음주는 물론이며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한다. 꾸준한 운동과 취미활동이 고혈압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그 외에도 비만이 되지 않게 적정 체중을 잘 유지하는 게 도움이 된다.

압을 측정하는 방법 뿐이다. 특히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으므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 외에는 고혈압의 발생 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고혈압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의 수치가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므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므로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