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정맥

[시사매거진=주진현 기자] 부정맥 예방에는 특별히 효능이 좋은 음식은 없다. 오메가-3 지방산이 심혈관계질환, 돌연심장사, 부정맥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을뿐이다. 그러나 심방세동으로 와파린을 사용하는 환자들은 녹즙, 약초나 채소 등에 의해 와파린의 약효가 감소하거나 반대로 출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음식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근육이 수축하기 위해서는 전기가 발생되어야 가능하다. 그래서 심장 내에는 자발적으로 규칙적인 전기를 발생시키고 심장전체로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전기전달체계가 있다. 이런 체계의 변화나 기능부전등에 의해 초래되는 불규칙한 심박동을 부정맥이라 한다.

발생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들은, 두근거림, 맥이 빠짐, 어지러움, 실신, 피로감, 가슴통증, 흉부 불쾌감, 호흡곤란, 급사등이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의심된다면 부정맥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부정맥의 상들로 인해 병원 방문하면 의사는 환자의 병력과 증상의 양상을 청취하고 흉부청진이나 혈압측정 등 신체검진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부정맥의 가능성을 검토를 하게된다. 한편,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항상 부정맥 상태가 유지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짧은 시간 동안 나타났다가 저절로 소실되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진료실에서 부정맥을 확인하지 못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