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학문분야에 대한 현실정치개입은 교권침해다.

[시사매거진=강현섭 기자] 사회학 강의실에서 ‘일본군 위안부’를 주제로 강의하던 교수의 강의 내용이 세상에 알려져 파문이 일고 논쟁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교수파면을 요구하는 세력과 교권 옹호를 주장하는 견해가 대립하며 최근 벌어진 한일 무역갈등 속 ‘No Japan 운동’에 이어 제2 라운드로 접어들어 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제 2라운드 발단은 류 석춘 교수가 지난 19일 연세대 사회학과 전공과목 ’발전사회학’ 강의 도중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여성으로 지칭하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는 취지로 발언하자 이를 녹취해 세상에 알린 학생들의 제보에 의해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여권의 국회의원과 위안부 대책관련 시민단체가 법적 조치를 예고하고 일부 시민들이 교수실로 몰려가 항의에 가세하며 특히, 연세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교수직 파면을 요구하는 서한을 총장에게 발송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더구나 자유한국당 지도부 조차도 류 교수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그것은 정말 잘못된 발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류 교수는 해명문(解明文)을 통하여 “위안부는 일본 민간이 주도하고 일본 정부가 방치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위안부 모든 여성이 자발적 매춘여성이라는 뜻인가’라는 학생 질문에 대해 “지금 (매춘)일 하는 사람은 자발적인가. 자의반 타의반이다. 생활이 어려워서”라는 해명과 함께 ‘맥락을 읽을 것과 역사적 인식을 강요한 것이 아님’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그는 특히 질문학생을 향해 “궁금하면 한번 해볼래요?”라는 발언은 ‘(매춘을) 한번 해볼래요?’ 라는 뜻이 아니라 ‘(조사를) 한번 해 보실래요?’ 라는 취지로서 성희롱 발언도 아님을 분명히 했다.

사실 반일 감정의 기폭제가 되어 온 위안부 논쟁은 ‘1919년 3.1일을 건국절로 하려는 논쟁’이나 ‘이승만은 괴뢰이며 국립묘지서 파내야 한다’ 는 주장 및 ‘6.25의 원흉 김 원봉에 대한 서훈논란’ 처럼 우리의 현대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아직도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은 가운데 발생한 역사인식의 갈등과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다.

다른 갈등은 별론으로 하더라도 류 교수의 강의를 둘러 싼 역사인식 갈등과 관련하여 우리가 주목해야 할 대목이 있다.

먼저, 류 교수가 특정한 역사인식을 학생들에게 강요했다는 주장은 무리가 있다.

헌법은 양심의 자유(헌법 제19조) 와 학문의 자유(헌법 제22조)를 규정하고 있다. 또한 사회학이 사회적 관계의 성격·원인·결과 및 개인과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며 또한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풍습·구조·제도에 대한 연구와, 그것들을 서로 결합시키거나 약화시키는 제세력·집단·조직에 대한 참여가 개인의 행동과 성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연구한다는 점에서 ‘위안부 문제’를 다룬 류 교수의 강의내용은 특정한 역사의식을 강요한 것이라 단정할 수 없으며 학자가 강의실에서 행한 전문성과 양심의 문제로 다루어야 한다는 판단이다.

또한 역사인식 문제와 관련하여 최근의 베스트셀러가 된  ‘반일종족주의’에서 한 테마를 장식했던 ‘위안부 문제’는 위안부들이 우리의 역사적 비극이요 아픔이라는 점에 있어서는 공감하지만 “일본정부에 의한 강압론”은 다른 반박 증거와 함께 ‘일종의 매춘설’ 과 함께 대립하고 있는 시각이라는 점에 있어서도 역사적 평가와 학문의 영역에 남겨두어야 하며 이런 점에서 류 교수의 학자적 양심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더구나 강의 내용을 녹취하여 이를 강의실 외부로 반출하고 이를 토대로 제 3자가 일부 발언의 맥락(脈絡)을 거두절미(去頭截尾)하거나 침소봉대(針小棒大)함으로서 역사와 학문영역을 정치화(政治化)하는 것은 진정한 학문발전과 교육의 전문성과 교권의 보호를 위해서도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이다.

류 석춘 교수에 대한 학문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보호해야 하는 사회적 이유는 수많은 좌익적 서적들이 이승만 건국대통령 등 우익대통령을 독재자로 단정하고 있으며 역사에 존재해선 안될 대상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확정되지 않은 역사적 사실마저 우리사회가 이를 용인하고 있다는 데에서도 찾을 수 있다.

탄핵당시 박대통령의 얼굴성형설을 확정사실로 묘사하고 있는 청소년 역사서적(사진_'우리가 몰랐던 현대사' p198-199의 삽화 발췌)

지금 강의실 밖에서 벌어지고 있는 논쟁은 역사적으로 정립되어 갈 학문과 역사의 분야이지 현실정치인들에 의하여 이념 논쟁과 더불어 국민여론을 둘로 갈라놓을 일은 더욱 아닌 것이다.

적어도 그를 교단에서 끌어내리려는 연세출신 국회의원들에 의한 류 교수의 파면요구는 역사의 현실정치화라는 관점에서도 즉각 중단해 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