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엔터테인먼트
우리가 몰랐던 우리 차 세계 차의 놀라운 비밀 : 향·맛·효능 100배 즐기기최고의 차(茶) 전문가가 알려주는 당신이 궁금한 차에 관한 모든 것!
  • 이미선 기자
  • 승인 2019.09.10 19:30
  • 댓글 0

"일반적으로 고급 차는 꽃잎을 체에 쳐서 없애고, 저급 차에는 말린 꽃잎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다. 재스민차는 동양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고귀한 향이 특징이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 향이 너무 강해 거부감을 주기도 한다."

저자 최성희|출판사 중앙생활사

[시사매거진=이미선 기자] 수천 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차는 그 특유의 향기와 맛으로 전 세계적인 기호음료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차를 마시면 심신이 안정되고 맑아질 뿐만 아니라 차에 함유돼 있는 성분은 수많은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인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중국의 전설적인 황제 신농씨가 마셨다는 것에서 유래된 차는, 고사에서도 72종류의 독을 해독할 수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차를 마셨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다신전(茶神傳)'에 따르면 차를 마시면 늙은이가 젊어지고, 80세 노인의 얼굴이 고운 복숭앗빛으로 변한다고 전해진다. 이렇듯 차는 독소를 배출시켜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최고의 힐링요법이다. 

<우리가 몰랐던 우리 차 세계 차의 놀라운 비밀>은 최고의 차(茶) 전문가 최성희 교수가 녹차·홍차·우롱차·둥굴레차·감잎차·보이차 등 다양한 차의 제조법, 향, 맛, 성분, 과학적으로 입증된 차의 효능 등 학문적 지식과 더불어 차 마시는 방법, 다구를 고르고, 차를 보관하는 법, 세계의 다양한 차 종류와 특징 등을 컬러 화보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소개한다.  

차의 발생지인 중국의 의학서와 문헌에는 차에 관해서 60여 가지의 보건 효과와 20여 가지의 의학적, 약리적 효능이 기술되어 있다. 또한 국제차심포지엄에서 첸 종마오 박사는 매일 차 한 잔 또는 그 이상을 마시면 병원에 가는 것을 멀리할 수 있다고도 했다. 

차를 마심으로써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약리 작용은 항종양이나 발암 억제, 돌연변이 억제, 항산화작용, 활성산소 제거, 고혈압과 혈당 강하, 해독, 구취 및 악취 제거, 신장질환 억제, 치매 억제 작용 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은 당뇨병과 백내장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특수 아미노산은 심장질환이나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이 책은 이렇듯 맛도 좋고 건강에도 이로운 차의 종류별 효능은 물론 차를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여러 가지 차를 자신의 취향에 맞게 블렌딩하는 방법이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밀크 티, 레몬 티, 과일 티 제조법 등도 알려준다. 

책 중간중간에 있는 ‘차 한 잔 마시며 쉬어 가는 곳’은 선현들이 차를 즐기는 지혜와 평소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차에 관한 추가적인 지식을 소개하고 있어 독자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차를 즐겨 마시는 세계 여러 나라의 차 마시는 방법과 풍습을 자세히 소개하고, 독자들이 차에 관해 궁금해 하는 점들을 문답형식으로 정리해놓았다.

시사매거진, SISAMAGAZINE

이미선 기자  sisa1029@sisamagazine.co.kr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