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_시사매거진 DB)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와 관련 "불과 열흘 안팎의 짧은 시간 동안 30여 건이 넘는 피의사실 유포 흔적에 대해 검찰이 한 번은 제대로 답해야 한다"며 "검찰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는 국민의 명령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한 달 동안 130만 건이 넘는 기사 수 그대로 국회는 진실을 둘러싼 세기의 대결장이었다"며 "야당은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조 후보자를 부정하고 검찰은 수사로 정조준했으며, 민주당은 철통방어를 자임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이 어색한 조합이 검찰정치가 다시 시작된 게 아니길 지금도 바란다"며 "다른 건 몰라도 언론 플레이를 통해 피의사실이 유표된다는 의심만큼은 정말 지워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국회다운 자리로, 장관은 장관다운 자리로, 검찰은 검찰다운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나 야당이 조 장관 임명에 강력 반발하고 있는 데 대해 "다시 우리 국회는 대결을 예고하고 있다"며 "야당은 해임 건의안과 국정조사, 특검을 운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러한 야당의 태도는 분명 본질에서 정쟁이며 어쩌면 그보다 못한 분풀이일지 모른다"며 "(임명) 하루도 지나지 않은 장관에 대해 무엇을 평가해 해임 건의안을 만지작 거리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그는 "자신들의 고소·고발로 시작된 검찰 수사 와중에 뭐가 못 미더워서 국정조사와 특검을 운운하느냐"며 "이건 모순이고 이율배반이다. 야당이 이성과 합리의 무대로 돌아오길 기대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아울러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발생한 여야 충돌 사건이 검찰로 넘어간 데 대해서는 "그동안 민주당은 경찰 조사에 30명이 넘는 의원 전원이 성실히 임했고, 검찰 수사에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한국당은 59명 의원 전원이 경찰의 소환 조사를 거부했다. 특히 법무부 장관을 지낸 황교안 대표조차 경찰 조사를 거부했다"며 "법치주의를 강조한 한국당도 그렇지만 준법을 강조한 황 대표까지 이럴 수는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황 대표와 한국당은 정의의 이름을 앞세우고 사칭해서 자신들이 벌인 폭력과 불법 행위에 따르는 책임을 회피하지 말아야 한다"며 "그건 위선"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