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 속 ‘긍정적 신호’ 다양.. 판도 변화 위해서는 ‘증명’과 ‘협업’ 중요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AI, IoT 등과 협업해 하나의 거대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되길 희망

(사진_업비트)

[시사매거진=최지연 기자] 블록체인 개발자들의 축제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pbit Developer Conference 2019, 이하 UDC 2019)’가 4일 개최됬다. 

두나무(대표 이석우)가 개최한 'UDC 2019'는 지난해 제주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행사로, 그랜드 하얏트 인천에서 4일 부터 5일까지 양일간 진행된다. 

작년 컨퍼런스 주제인 ‘Proof of Developer(개발자 증명)’에 이어 올해는 ‘Proof of Services(서비스 증명)’을 슬로건으로 열리며 블록체인 기업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블록체인 실 사례들이 발표된다.

UDC 2019의 공식 행사는 두나무 설립자 겸 개발자 송치형 의장의 오프닝 환영사 및 ‘블록체인, 서비스 시대를 열다’라는 기조 연설로 시작됐다.

송 의장은 “더 많은 개발자, 더 많은 기획자, 더 많은 AI 전문가, 더 많은 IoT 전문가들이 모여 토론하고 협업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듯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역시 AI, IoT 등과 협업해 하나의 거대한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날 연사로는 블록 라 해시 그래프의 리먼 베어드 공동 창업자, 블록스트림의 샘슨 모우 CSO, 그라운드X의 한재선 대표, 브레이브 소프트웨어의 얀 주 CISO와 에브 쿼크 수석 개발자, 매그니스의 오영택 연구소장, 람다256의 박재현 대표, 테라의 신현성 공동 대표, 언체인 이홍규 대표, 캐리프로토콜의 최재승 대표, 아바랩스의 테드인 수석 공동 컬 아키텍드 등이 참석한다.

이번 ‘UDC 2019’는 △ 국내외 블록체인 전문가들의 발표를 들을 수 있는 ‘전문가 세션’, △ 세계 각국의 디지털 자산 규제 환경 변화를 짚어보는 ‘패널토론’, △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전시회’, △ 블록체인을 이용해 직접 디앱(DApp)을 만들어보는 ‘핸즈온’, △ 람다256의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루니버스를 이용해 블록체인 개발 경연을 펼치는 ‘해커톤’, △ 참가자들과 정보 교류와 즐거운 소통의 자리를 가질 수 있는 ‘네트워킹 디너’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한편,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블록체인 생태계에 기여하고자 2018년 처음 선보인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는 블록체인 개발자들의 지식 공유와 자유로운 토론, 네트워킹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개발자 중심의 컨퍼런스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