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수천만 유저 트래픽 통해 다양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할 것"

[시사매거진=김민건 기자] 허가형 블록체인 기반 메인넷과 AI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바탕으로 4차산업혁명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블록체인거래 및 빅데이터 분석 코어기술을 기반으로 한 '크로스보더'(Cross Border) AI 플랫폼은 ‘국경을 초월한 거래’를뜻한다. 크로스보더AI 플랫폼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며, 중국인 대량유입 트래픽 확보를 통해 세계로 나아갈 준비를 하고있는 ‘CBAI’의 심상치 않은 움직임에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강덕호 CBAI 대표이사

CBAI를 이끌고 있는 수장(대표)으로서 본인소개(약력)를 부탁한다.

지난 2013년 ENABLE(주) 보조공학기기 개발을 시작으로, 2014년에 상상제작소 로봇개발/신기술개발, 소셜벤처 경영대회 대상, 전동휠체어용 스마트폰 충전기, 둔덕 극복형 모듈, 스마트 발판 개발 등을 한 강덕호(CBAI 대표이사)라고 합니다.

이후 2016년에는 장애물 주행용 전동휠체어 개발, 리우올림픽 양궁 국가대표팀 리커브 화살 슈팅로봇 개발 및 납품, 계단 주행용 이동 보조로봇 개발, 뽀로로파크 스마트 전기자동차 개발 및 생상 납품, 세계 보조 공학 로봇올림픽 대한민국 국가대표 9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경력을 거쳐 2017년 마침내 엘라마체인 재단을 설립하게 되어, Cryptocurrency 전용 AI 봇 트레이딩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고, 이듬해인 2018년에는 AI 전용 4세대 블록체인 개발, 블록체인 기반 AI 알고리즘 개발을 하게 되며, 대한민국 최초의 블록체인 대상 수상을 거머쥐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블록체인에 대해 특별 강연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CBAI’에 대해 자세한 소개를 부탁한다.

CBAI는 허가형 블록체인기술과 AI챗봇 기술을 기반으로 국경의 경계를 허무는 크로스보더 AI 플랫폼을 개발하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CBAI는 자체 블록체인(환전,결제&고객인증,간편로그인시스템)을 개발하여, 계층형 네트워크 구성/투명성확보/결제 범용성/시스템의 차별성/백업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CBAI의 기술을 설명드리자면 크게 3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첫 번째, 통합 사용자 인증 기술입니다.

다중 간편로그인 연동 시의 보안성 문제해결을 위한 자체 블록체인 기반 기술 활용하여 고객들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이는 고객에게 블록체인 개인키를 부여하고 해당 개인키를 로그인 시 입력하여 블록체인에 매칭을 통해 인증하게 됩니다.

두 번째, 빅데이터 처리기술입니다.

소비패턴의 분석 및 AI학습을 위한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기술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가장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할수 있도록 유도하게 됩니다. 이는 협력사인 ‘Xanadu Bigdata’에서 개발한 내결함성 NoSQL 데이터 저장 및 처리소에서 복합 아키텍처인 자사의 플랫폼 간 API통신을 통해 라이브러리화해 처리하게 됩니다.

세 번째, 소비추천 AI 챗봇 기술입니다.

빅데이터를 통해 가공된 고객의 소비패턴 라이브러리를 AI 알고리즘으로 학습시키고 유즈케이스인 스마트한 AI 챗봇 구현하게 됩니다. 이는 고객의 자연어(중국어, 영어, 한국어)의 발화의도를 파악하고 의도에 맞는 시나리오를 매칭하여 응답처리하게 되는 기술입니다.

‘CBAI’와 함께 협력하는 파트너가 있나.

파트너로는 하드웨어 특화 기업인 ‘테진인포택’과 ‘CAMPG’가 CBAI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태진인포텍은 최초라 불리우는 시스템 반도체 기반 고속서버(HW)와 차세대 기업형 블록체인(SW)의 융합 상용화 서비스 개발, 그리고 AI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의 기반 인프라 구축사업에 대한 파트너쉽을 CBAI와 체결했습니다. 또한 ‘CAMPG’는 CBAI에서 보유중인 부지 약 15만평 중 1만평을 빅데이터 센터 부지로 현물 출자하기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CBAI의 목표와 로드맵을 얘기해 달라.

CBAI목표는 명확합니다. 첫 번째로, 대한민국 대표 크로스보더 AI 플랫폼(Cross-Border AI Platform)이 되는 것입니다.

현재 여러 기업들이 크로스보더를 활성화 하기위한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지만 실제 현지에서의 인프라나 기술력 등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면에 앞서 언급한 우리 CBAI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으로는 충분히 크로스보더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중국인 대량 유입 트래픽 확보를 통한 국내 타 서비스와의 연계입니다. 실제로 우리 CBAI는 중국을 타겟으로 하여 현지에서 실유저들이 바로 유입이 가능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친 상태입니다.

마지막으로, 크로스보더 플랫폼을 국내에 먼저 적용한 뒤, 세계 각국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일단 첫번째 타겟인 한국과 중국간의 서비스가 안정화된다면 이를 기반으로 전 세계 국가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CBAI는 2019년 상반기에 미국 보스턴 현지에 법인을 설립 완료하고 BM특허와 벤처 인증을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2019년 하반기부터 허가형 블록체인/AI챗봇/빅데이터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을 최종 런칭 할 예정입니다.

끝으로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현재 늘어나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에 맞춰 정부에서도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고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진행하고자 각고의 노력들을 쓰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국가 간 거래망을 지원할 수 잇는 인프라나 혹은 기술이 부족하여 사실상 무의미한 플랫폼들이 대다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CBAI는 자체 개발한 디지털 자산으로, 자체 블록체인과 AI챗봇,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대한민국 대표 크로스보더 AI 플랫폼 구축을 통해 가능성을 넘어 실천으로 보여드릴 것입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플랫폼 개발 등 로드맵 상의 구체적 활동 역시 활발하게 이어갈 계획입니다.

나아가 블록체인 수주사업과 포인트를 통합한 블록체인 기술로 중국 현지 내에 실 유저를 유입할 수 있도록(간편로그인) 개발중에 있으며, 페이먼트 사업, AI 사업에 이르기까지 점점 고도화된 사업 분야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긴 시간동안 기술적 기반을 단단하게 다져온 만큼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