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2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조 후보자 청문회 증인 및 참고인 채택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조 후보자 가족을 뺀 청문회는 사실상 내용 없는 청문회일 수밖에 없다"며 바른미래당도 조 후보자 가족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또 전방위 압수수색으로 조 후보자가 검찰의 압수수색이 된 만큼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철회 결정을 내려줄 것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는 대부분의 의혹에 대해 자신이 가족들을 잘 못 보살핀 것으로, 즉 가족들 일로 해명을 했다"며 "조 후보자의 가족들이 청문회에 나와야 할 상황은 조 후보자가 자초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김 의원은 법사위 간사인 민주당 송기헌·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과 만나 조 후보자 청문회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논의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회동에서 김 의원은 조 후보자의 실체 규명을 하기 위해 의혹과 관련 있는 가족, 교수 등 증인 93명을 채택해야 한다고 요구했다가 이 중에서 25명으로 압축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조 후보자 딸의 논문이나 입시, 펀드 관련 다른 증인들 이외에 가족은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조 후보자의 핵심쟁점에 관련된 가족들에 대해서는 무조건 안 된다고 하고 민정수석 당시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의혹을 제기했던 당시 김태우 전 특감반원에 대해서도 무조건 안 된다는 주장만 하고 있다"며 "조 후보자가 서울대 교수로 임용된 과정과 관련한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안경환 교수에 대한 증인채택도 거부했다"고 전했다.

이어 "조 후보자가 대부분 의혹에 대해 가족들 일이라고 해명했다. 가족들이 청문회에 나와야 할 상황은 조 후보자가 자초한 일"이라며 "그런데 막바지 증인 협상과정에서 그렇게 책임을 전가했던 가족들은 절대 증인으로 수용할 수 없다고 버틴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의 ‘25명 증인' 요청에 대해 바른미래당 간사인 오신환 의원도 동의했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그는 "오 의원도 다 오케이를 했다. 다만 그 실질적인 선별은 한국당과 민주당이 협상하라고 위임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검찰의 수사 대상이 된 상황에서 조 후보자는 사퇴해야 한다"며 "법치를 바로 세울 의지가 있다면 문재인 대통령도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