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백범김구기념관서 개최...피해자, 시민단체, 일반국민 등 300여명 참석

8월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기림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이미선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기리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기림의 날) 행사가 열렸다. 올해가 두 번째 기념식이다. 

여성가족부(여가부)는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기림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경애, 이옥선, 이용수 할머니가 참석했다. 

8월14일은 지난 1991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위안부 피해사실을 최초 공개 증언한 날이다. 

2012년부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는 이날을 세계 위안부의 날로 정하고 기념활동을 펼쳐왔다. 우리나라는 2017년 입법과정을 거쳐 2018년 첫 정부기념식이 열렸다. 

올해 식전공연과 편지낭독, 기념사, 기념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식전공연에서는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청아라 합창단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노래를 불렀다. 

이어진 편지낭독 순서에서는 배우 한지민씨가 위안부 피해자의 유족이 어머니에게 드리는 편지를 낭독했다. 

진선미 장관은 기념사에서 "우리 모두가 피해자의 아픔에 공감하고, 다시는 이런 비극 일어나지 않도록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는 다짐할 때 위안부 문제는 해결될 것이며 여성인권 상징으로서의 평화의 가치가 실현될 것"이라며 "피해자가 수용할 수 있는 사과를 받기 위해 시민단체와 소통하고 기념사업도 성의를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학생과 청소년들에게 위안부 피해 사실을 가르치고 알려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돈이 아닌 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눔의 집은 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갤러리이즈에서 '할머니의 내일'이라는 이름으로 할머니들의 기록물과 관련물품을 소개하는 전시회를 연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