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내정을 놓고 자유한국당이 연일 공세를 퍼붓는 데 대해 “한국당은 장관 후보자들을 마치 척결해야 할 '좌익용공'으로 몰아세우는 듯하다”며 "공안검사적 시각과 이분법적 시각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자리는 공안 조서를 작성하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한국당은 벌써부터 정상적 검증 대신 몰이성적 비판과 청문회 보이콧 주장까지 하고 있어 걱정이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국가 전복을 꿈꿨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느냐'는 낡은 색깔론 공세를 퍼붓고 있다"며 "총과 칼로 집권한 군사 정권에 맞서 세상을 바꾸기 위해 쏟은 민주주의를 향한 열정을 폄하하지 말기 바란다"고 했다.

또 "더욱이 20대 국회에서 20차례 넘는 보이콧 기록을 만들고도 또다시 보이콧 운운하고 있어 큰 걱정"이라며 "간신히 불씨를 되살린 '일하는 국회'를 또다시 냉각시킬 준비를 하는 게 아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대외적 경제 여건과 한반도 정세 대응을 위한 인사청문회를 정쟁의 장이 아닌 제대로 된 검증의 장으로 만들 수 있게 한국당의 협조를 바란다"며 "지금은 낡은 이념과 정쟁에 골몰할 때가 아니다"고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