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 현장·소통행정 실시, 사업장 시설개선 조기 완료 당부

정헌율 익산시장, 악취 현장행정(사진_익산시)

[시사매거진/전북=김창윤 기자] 정헌율 익산시장이 산단 내 악취배출사업장을 찾아 악취방지시설 설치를 조속히 완료해 줄 것을 주문하는 등 원인 해소를 위한 현장행정을 강화하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24일 악취모니터링요원 10여 명과 함께 산단 내 악취배출사업장을 방문해 주요 악취발생 공정과 악취방지시설을 둘러보고 최종 배출구에서 악취 시료를 채취했다.

이어 정 시장은 심야시간대 부송·어양동 지역 화학약품 냄새의 주원인이 되었던 사업장의 폐수처리장을 방문해 폐수처리시설 덮개 공사 및 악취방지시설 설치 상황을 직접 짚어보고 사업장 관계자에게 인근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기에 개선공사를 완료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익산 악취문제에 관심 있는 시민으로 구성된 악취모니터링요원과의 현장 간담회를 통해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하절기 악취 감시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만큼 시민들도‘익산악취24’시스템을 적극 이용해줄 것을 주문했다.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익산 산단은 현재 엄격한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하여 희석배수 500배를 초과할 경우 행정처분의 대상이 된다.

익산시는 현재 하절기 악취 집중관리 계획에 따라 악취배출사업장에 대한 지도·점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취약시간대 악취 민원 접수 시 현장을 확인하고 체감악취가 높을 경우 수시로 악취를 포집하는 등 24시간 단속을 병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악취저감을 위해‘익산악취24’시스템을 도입하고 악취 전문인력을 구성해 악취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며“악취는 수시로 발생했다가 사라져 추적 및 관리가 어려운 만큼 실시간 악취발생 상황 확인과 주민신고를 통해 점진적으로 악취를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시는 올해 5월부터‘익산악취24’시스템을 운영하며 실시간 악취 발생 상황을 감시하고 7월 현재 140여건의 악취포집을 통해 악취배출허용기준을 위반한 사업장 6개소에 개선명령을 내리고 시설을 개선한 바 있다.

악취로 인한 불편사항이 있을 시에는‘익산악취24’ 또는 야간 악취상황실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