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청문회 때 서울 교육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학부모들(사진_시사매거진 DB)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지정취소 위기에 놓인 서울 자율형사립고 8곳에 대한 청문이 24일 마무리되는 가운데 자사고 측은 이번 청문을 요식행위로 규정하고 향후 소송전을 위한 형식적 참여만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청문 첫째·둘째 날 서울시교육청 학교보건진흥원 앞에서 '자사고 지켜줘'를 외치던 학부모들의 목소리도 사라졌다. 이날 현장에는 중앙고 학부모 2명만 학교 관계자들을 응원하기 위해 왔다.

이날 첫 청문에 임한 서울중앙고 김종필 교장은 "청문은 요식행위라고 생각한다. 학부모들도 고생하지 말라고 했다. 원래 200분 정도 오신다고 했었다"고 말했다.

김종필 교장은 "오늘 청문에서는 자사고 평가기준·지표의 부당성과 재지정 평가에 따른 학교의 입장에 대해 설명할 것"이라며 "특히 도심 공동화가 벌어지고 있는 지역적 특성상 우리 학교는 서울 전역 학생 모집이 필요하다는 점을 얘기하고 오려고 한다"고 담담히 말했다.

그동안 자사고 측은 이번 서울시교육청 재지정 평가 결과에 대해 거세게 반발했다. 학교 측은 자사고에 불리한 재지정 평가기준·지표의 부당성 등을 강한 어조로 주장해왔다. 학부모들도 릴레이 집회를 열어 규탄했다.

전날 숭문고 청문 이후 상황이 달라졌다. 청문을 마치고 나온 이 학교 관계자들은 "이번 청문은 요식행위다", "보이콧하겠다"며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 서울시교육청이 이번 평가 결과 이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나 대응 없이 지정취소 결정 확정을 위한 절차로만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이에 대해 "청문은 행정기관의 결정에 대해 그 대상이 진술하고 의견을 개진하는 자리이며 행정기관은 이를 충분히 듣는 절차"라며 "일반 청문회처럼 질의응답이 오가는 것이 아니다. 청문을 청문회·공청회와 혼동한 것 같다"고 반박했다.

자사고 관계자는 "청문을 통해 이번 재지정 평가 결과가 바뀔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법적으로 정해진 행정절차를 모두 이행해야 향후 진행할 소송전에서도 대응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했다.

모든 청문이 종료되면 서울시교육청은 이르면 오는 26일쯤 교육부에 자사고 지정취소 동의 신청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다만 학교 측이 청문 주재자가 작성한 청문 조서와 의견서 등을 열람해 확인하는 시간을 감안하면 다음 주로 늦춰질 수도 있다.

교육부는 신속 결정 입장을 여러 차례 밝힌 만큼 8월 첫째 주 서울시교육청 결정에 대한 동의 여부를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가 지정취소에 동의한 자사고는 내년부터 일반고로 전환된다. 서울 자사고 측은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면 즉각 법적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