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콘서트홀, 바딤 글루즈만의 프로코피예프 (7/27)

바딤 글루즈만의 프로코피예프 (사진제공=서울시향)

[시사매거진=강창호 기자] 서울시립교향악단은 러시아 출신의 시벨리우스 스페셜리스트 디마 슬로보데니우크(Dima Slobodeniouk)가 지휘하는 <시벨리우스 교향곡 2번>과 강렬한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꼽히는 프로코피예프의 <바이올린 협주곡 2번>을 디아파종 상, 그라모폰 상, BBC 뮤직 매거진 상 수상자인 바딤 글루주만(Vadim Gluzman)의 연주로 선보인다.

오는 27일(토) 롯데콘서트홀 ‘바딤 글루즈만의 프로코피예프’ 포디엄에는 핀란드 라티 심포니 상임 지휘자 디마 슬로보데니우크가 선다. 라티 심포니는 서울시향의 신임 음악감독 오스모 벤스케가 1988년부터 10년간 음악감독으로 활약했던 오케스트라로 디마 슬로보데니우크는 이 오케스트라와 함께 내한해 2017년 올 시벨리우스 프로그램으로 두 번의 앙코르를 이끌어내는 등 인상적인 연주로 청중과 평단의 갈채를 이끌었다. 슬로보데니우크는 모스크바 중앙 음악원과 핀란드 음악원 등에서 바이올린을 배웠으며, 시벨리우스 음악원에서 바이올린과 지휘(요르마 파눌라 사사)를 공부했다. 2016년부터는 세계 각국의 시벨리우스 전문가와 오케스트라를 초청하여 개최하는 시벨리우스 페스티벌의 예술감독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디마 슬로보데니우크(Slobodeniouk_Dima) (c)Marco_Borggreve

동화 같은 프로코피예프의 여섯 가지 음악

프로코피예프, <세 개의 오렌지에 대한 사랑> 교향적 모음곡은 총 여섯 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코피예프는 이 모음곡의 오페라 작품을 원작자인 이탈리아 극작가 카를로 고치의 우화를 기초로 작업했으며 이후 교향적 모음곡 및 피아노곡으로 편곡했다. 편곡된 곡들이 오페라 원곡보다 더 큰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한다. 주요 내용은 우울증에 빠진 가상 왕국의 왕자가 마녀의 저주를 풀기 위해 세 개의 오렌지를 얻는 여정에 나서고 그중 하나의 오렌지에서 공주와 결혼한다는 이야기. 여섯 곡은 각각 오페라의 1막-4막에서 발췌했으며, 세 번째 곡인 ‘행진곡 Marche’은 왕자의 웃음을 끌어내기 위한, 화성 변화가 일품인 가장 유명한 곡이다.

서울시향과 바딤 글루즈만, 5년 만의 만남!

2014년 <브루흐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을 서울시향과 협연했던 바딤 글루즈만은 5년 만에 서울시향과 호흡을 맞춘다. 서울시향에 보내온 영상 메시지를 통해 지휘자 디마 슬로보데니우크를 “여러 차례 함께 연주했던 음악적 동반자”라고 언급한 글루즈만은 BIS레이블로 출반해 평단의 호평을 끌어냈던 <프로코피예프 바이올린 협주곡 2번 연주>로 팬들 앞에 선다. 그는 이 곡에 대해 “20세기 바이올린 협주곡 중 가장 흥미진진하며 강렬함이 넘치는 곡이다”라고 말했다. 디아파종 상, 그라모폰 상, BBC 뮤직 매거진 상 수상자인 글루즈만은 시카고 스트라디바리 협회가 대여한 1690년 산 ‘레오폴트 아우어’ 바이올린과 함께 무대에 설 예정이다.

바딤 글루주만(Vadim Gluzman) (c)Marco_Borggreve

북유럽의 풍광! 시벨리우스 교향곡 2번

시벨리우스의 교향곡 중 높은 작품 완성도와 대중적인 낭만성을 담아낸 <시벨리우스 교향곡 2번>은 북유럽의 풍광을 떠올린다는 평을 받기도 한다. 베토벤의 교향곡 6번 ‘전원’과 비교하여 ‘시벨리우스 전원 교향곡’으로 불리는 까닭이기도 하다. 러시아의 억압에서 벗어나 해방의 승리를 지향했던 핀란드인들이 꿈꿨던 승리의 외침이 4악장 도입부와 대미를 장식한다. 지휘자 디마 슬로보데니우크는 아이러니하게도 러시아 출신의 시벨리우스 스페셜리스트로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