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양교통안전공단 등 민․관 합동 점검단 구성, 7월말까지점검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전경.(사진_서해지방해양경찰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송상교 기자] 서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병로)은  “본격적인 수상레저 성수기를 맞아 오는 7월말까지 관내 수상레저사업장을 대상으로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안전대진단은 국가차원에서 위해 시설에 대한 사전 점검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으로 지난 2015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서해해경은 지자체, 전문가(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등), 민간인 등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 점검단을 구성, 23일 목포를 시작으로 각 지역별 수상레저분야에 대한 안전진단에 들어간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은 이번 대진단을 통해 점검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 점검 결과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점검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실효성을 높이는 한편, 점검 실명제를 통해 책임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 내용은 ▴인명구조요원 배치 및 자격기준 ▴수상레저사업장 시설 및 레저기구 등 장비 점검 작동 상태 ▴인명구조장비 적정성 등이며, 특히, 승선정원 13인 이상 레저기구를 보유 중인 사업장, 최근 3년 이내 사고가 발생했거나 노후 시설로 인해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높은 수상레저사업장 등을 집중적으로 진단한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은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고 보수․보강이 필요한 경우 일정 기간을 정해 사고 예방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명령할 예정이나 중대한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형사 처벌하는 등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방침이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 관계자는 “국민들이 바다에서 안전하게 수상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이번 점검을 내실화하고 수상레저분야 법률 및 제도 개선 방안도 발굴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