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예비력 하락 상황에 대비한 단계별 대응능력 점검

한국전력은 22일 오후 4시 전남 나주 본사 재난상황실에서 전력수급 비상상황 발생에 대비한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실시했다.(사진_한국전력)

[시사매거진/광주전남=송상교 기자]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22일 오후 4시 전남 나주 본사 재난상황실에서 전력수급 비상상황 발생에 대비한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훈련은 이상고온 지속으로 전력수요가 높은 상황에서, 발전기의 불시고장으로 인해 예비력이 200만kW이하로 급격히 떨어지는 비상상황을 가정하여, 전력수급 대응체계를 면밀하게 점검했다.

오후 4시에 전력예비력이 400만kW이하로 떨어지는 상황을 가정 하여 전력수급비상 ‘관심’ 단계가 발령되면 재난상황실 직원들은 ①사업소와 핫라인 운영, ②SMS·팩스 등 가용 통신수단을 활용해 전력수급상황을 방송사에 통지, ③회사 소셜미디어와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공지, ④전력거래소 등 유관기관과의 신속한 협조체계를 유지한다.

동시에 고객 건물에 설치된 냉난방기기의 원격제어 시스템을 통해 전력수요를 감축시키는 등의 조치를 시행했다.

오후 4시10분 전력예비력이 200만kW이하로 떨어지는 “경계단계”가 발령되고, 긴급절전 약정고객(172호, 910,480kW)의 수요조정 등의 조치사항을 시행하여 예비력을 확보했다. 이후, 비상시 조치사항 이행에 따른 수요 감소 및 발전기 이상 등에 따른 예비력의 변동을 가정하여, 대용량고객 절전 협조, 절전 파도타기 등 단계별 대응조치를 차례로 시행하고, 오후 4시 50분에 상황이 종료됐다.

한국전력 김종갑 사장은 이날 훈련에 참가한 직원들에게 “안정적 전력수급은 한전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업무이며, 공급설비 이상이나 기온변동에 따른 폭염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전력수급대책기간이 끝나는 9월까지는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