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자유무역질서를 훼손하는 기술 패권이 국가 경제를 위협하는 상황에 있어서도 신기술의 혁신창업이 중요한 해법이 될 수 있다"며 "특히 부품·소재 분야의 혁신창업과 기존 부품·소재기업의 과감한 혁신을 더욱 촉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오늘 문 대통령의 전체적인 발언은 부품·소재 분야 혁신과 국내 관광 활성화를 언급하면서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자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국제 분업체계 속에서 평등하고 호혜적인 무역을 지속해 나가기 위해선 산업의 경쟁력 우위 확보가 필수적이란 것을 우리는 다시 한 번 인식하게 됐다"며 "지금까지 우리는 가전, 전자, 반도체, 조선 등 많은 산업 분야에서 일본의 절대 우위를 하나씩 극복하며 추월해 왔다. 우리는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계 경제의 여건이 악화되고 일본의 수출 규제까지 더해져 우리 경제에 대해 국민들께서 걱정이 많으실 것"이라며 "성장 동력에서 수출 부진을 만회할 수 있는 길은 국내 소비와 관광을 활성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한 해 해외로 나간 우리 국민 관광객 수는 3000만 명에 가까웠던 반면, 방한 관광객 수는 그 절반 수준으로 관광수지 적자가 132억 달러에 달했다"며 "더 많은 외국 관광객이 한국으로 오도록 하고, 더 많은 국민들이 국내에서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우리 경제를 살리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문 대통령은 지난주와 달리 일본에 대한 직접적인 경고의 메시지는 내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