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팔일 1행, 김호동의 '한량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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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팔일 1행, 김호동의 '한량무'
  • 하명남 기자
  • 승인 2019.07.20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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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 팔일 1행 김호동의 ‘한량무’/사진제공=크림아트

[시사매거진 = 하명남 기자]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은 지난 3월 26일(화)부터 5월 21일(화)까지 한국문화의집(대치동 소재)에서 <팔일(八佾)>을 개최했다.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 팔일 1행 김호동의 ‘한량무’/사진제공=크림아트

‘팔일’은 여덟 명이 여덟 줄로 서서 춤을 추기에 이르는 이름이다. 이 팔일은 예부터 천자의 무악이었다. 제후는 6열 6행의 육일(六佾), 대부는 사일(四佾), 사(士)는 이일(二佾)을 추었다. 논어의 <팔일> 편이 기록되면서 인구에 회자되는 가장 오래된 춤 형식이 된 것이다. 이를 춤판의 제목으로 삼고, 류와 파의 경계가 허물어진 춤의 앞날을 장담하는 꾼들이 그리는 장쾌한 팔 폭이 펼쳐졌다.

<팔일(八佾)>은 2009년 첫선을 보였으며, 현재에 이르기까지 10년간 출중한 실력으로 주목받는 전승자들을 소개하며 한국문화의집을 대표하는 무용 공연으로 자리 잡은 작품이다. <팔일(八佾)>의 의미를 부각하고자 기획된 8주간의 8명씩 64인이 펼친 춤판은 다양한 전통춤의 매력을 즐길 수 있는 기회였다.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 팔일 1행 김호동의 ‘한량무’/사진제공=크림아트

지난 3월 26일 팔일 1행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이수자이자 우봉이매방춤보존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호동의 <한량무>가 무대에 올려졌다.

선비의 의연한 기품과 내적 자유로움을 암시하는 정. 중. 동의 미학으로 남성춤의 백미로 김호동의 <한량무>는 경상도 덧뵈기춤, 최현 선생의 춤사위, 이매방 선생의 사풍정감을 바탕으로, 잡고, 풀고, 맺고, 어르는 김호동 특유의 호흡과 춤사위가 돋보이는 무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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