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장 52개 속 1,000개 단어면 충분히 듣고 말할 수 있다!

"영어는 암기과목이다. 영어 공부를 조금 해 본 사람들은 누구나 영어 책 한 권을 외우면 영어 실력이 거짓말처럼 한 단계 점프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영어 책 한 권 외우기가 쉽지 않다. 연설문이라면 가능성이 높다. 장점도 많다."

저자 고병준 이상현 | 출판사 틔움출판

[시사매거진=이미선 기자] <영어 명문장>은 마크 저커버그와 스티브 잡스, 존 매케인에서부터 넬슨 만델라와 강경화까지 글로벌 리더들의 명연설 52개를 발췌하여 정리했다. 정치, 외교, 스포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명문장을 읽고, 듣고, 외우다 보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품격 있는 영어가 튀어 나온다. 

- 연설문은 구어체라 바로 써먹을 수 있다. 
- 연설문은 간결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 지루하지 않다. 
- 연설문에는 역사적 배경과 맥락이 있어 쉽다. 
- 연설자의 철학, 삶의 방식, 가치관을 함께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외워야 할까? 읽고, 듣고, 말하면서 외우는 6단계 학습 방법을 따라가 보자. 

1단계. 우선 연설문의 역사적 배경과 맥락을 읽으면서 맥락을 이해하고 메시지를 파악한다. 
2단계. 연설문 가운데 핵심 문장만을 선별한 연설문의 발췌된 내용을 소리 내서 읽자. 눈으로만 읽어서는 안 된다. 반드시 소리 내서 읽자.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괜찮다. 5번 읽다 보면 어느 순간 문장 구조가 눈에 들어온다. 
3단계. 유용한 표현과 구문에 대한 해설을 가볍게 읽으면 다시 한번 ‘아하’의 순간이 찾아 온다.  
4단계. 이젠 듣는다. 제공된 링크에 접속하여 원어민이 녹음한 연설문 발췌 본을 듣고 따라 읽는다. 이른바 섀도잉 학습이다. 딕테이션을 해보는 것도 좋다. 
5단계. 책에 나온 퀴즈를 풀며 외운 것을 학습한다. 
6단계. 책을 덮고 외운 내용을 연설자처럼 말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영어 연설문 책 한 권을 통째로 외울 수 있다. 시작이 반이다. 이제 책을 펴고 시작하자.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