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김민건 기자] 최근 수의학이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재활이라는 치료분야 또한 눈부신 발전을 더하고 있다.

이전까지는 다리가 아프면 약을 먹거나 수술을 하는 치료방법만 존재했다면, 최근엔 재활이라는 치료방법도 보호자분들이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단순 관절염, 슬개골 탈구, 척추 디스크 등의 여러 정형적인 분야에서 수술과 약물치료가 아닌 침치료, 레이저치료 등등 여러 재활치료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수의사들은 노령동물들을 좀 더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게 되었고, 보호자는 안심하고 나이든 자신의 반려동물들의 정형문제를 케어받을 수 있게 되었다.

대구 수성구 24시범어동물의료센터 내과원장

 

재활치료엔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첫째, 침치료. 침치료는 아주 얇은 침을 이용해 혈자리를 자극해서 염증완화, 통증완화 작용을 일으키는 치료로 약물적용을 조심해야하는 노령동물들에게 아주 좋은 치료효과를 일으킨다.

둘째, 레이저치료. 레이저치료는 비침습적으로 목표부위에 도달해서 통증경감, 외상회복, 염증완화 등을 일으킨다.

셋째,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디스크수술, 슬개골수술, 대퇴골두 제거술 등의 정형적 수술 이후 감소한 근육량증가 및 관절가동범위 (ROM :Range Of Motion) 향상에 도움이 된다.

넷째, TENS (Trans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및 NMES (Neuromuscular Electrical Stimulation)

TENS는 각종 정형 외과적 수술이후 발생하는 통증을 감소시키며, NMES는 수술 이후 발생하는 근위축을 감소시켜주며, 관절가동범위 (ROM) 증가에도 도움을 준다.

다섯째, 수중 러닝머신. 수중에서 관절에 부담을 덜 주면서 달리도록 하는 치료로 이를 통해서 인대, 근육들이 손상받지 않으면서 단련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재활 치료 이외에도 고압산소캡슐 등 다른 여러 장비를 이용해서도 재활치료를 할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와 같은 다양한 재활치료에 대해서 아시는 보호자도 없었고, 할 줄 아는 병원도 많이 없었다.

하지만 최근 노령 동물들이 많아짐에 따라 마취에 대한 위험성, 약물적용에 대한 제한성 등의 이유로 재활치료분야가 급부상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병원들에서 재활치료를 접목하고 있다.

실제 나이가 많은 노령동물들은 수술을 위한 마취를 견디기에 적합하지 않은 건강상태일 수도 있고, 신장이나 췌장 등 여러 장기들이 노화로 인해서 더 이상 독한 진통소염제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노령강아지와 고양이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재활치료, 현재 국내에서는 수의한방침술전문의 (Certified Veterinary Acupunturist : CVA) 들이 전국 각지에서 전문적인 재활치료를 반려동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도움 : 대구 수성구 24시범어동물의료센터 내과원장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