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선정부터 포트폴리오 운영, 리밸런싱 노하우까지!

"주식 시장에 뛰어든 개인 투자자 중에는 제대로 된 종목 분석은 하지 않은 채 감과 촉에만 의지해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일명 '단타 매매'를 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첨단 시스템으로 중무장한 트레이딩 로봇과 정면 대결을 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다."

 

저자 이완규 | 출판사 원앤원북스

[시사매거진=이미선 기자] <동일비중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가치투자하라>는 60세에 정년퇴임을 하고 100세까지 40년을 버텨야 하는 작금의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도박에 가까운 주식투자를 일삼는 개미들에게 위험은 최소화하고 투자 이익은 극대화하는 동일비중 포트폴리오 전략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가치투자 전략 3V를 익힘으로써 가치(Value)와 전망(View)이 좋은 기업을 선별할 수 있고 거래량(Volume) 분석으로 매수하기 좋은 시점을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이렇게 선별한 종목을 동일비중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운용하면 누구나 1천만 원으로 30년 후 10억 원을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

<동일비중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가치투자하라>는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돼 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단타 매매가 왜 궁극적으로 성공할 수 없는, 주식을 왜 '매매'가 아닌 '투자'로 접근해야 하는지를 논한다. 주식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는 결국 올바른 방향과 시간이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가치투자를 쉽고 간편하게 해나갈 수 있는 동일비중 포트폴리오가 무엇인지 그 특징과 장점을 소개한다. 그리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동일비중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에 대한 확신을 심어준다.

세 번째, 네 번째 파트에서는 동일비중 포트폴리오 시스템을 운용하기 위한 실제 절차를 자세히 안내한다. 어떤 종목을 포트폴리오에 넣을 것인지, 적정주가를 어떻게 구할 것인지 언제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키고 교체할 것인지, 리밸런싱은 어떻게 하는지 등에 대한 세부적인 방법을 전수한다. 

마지막 파트에는 주식투자에서 간과하기 쉬운 필수 상식 몇 가지를 담았다. 그중에는 암호화폐를 여러 각도에서 바라본 내용도 정리되어 있다. 끝으로 Q&A 형식으로 독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정리했다. 

부록에서는 QR코드를 통해 저자가 만든 적정주가 평가용 엑셀파일을 저자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게 했다. 이 책을 통해 종목 선정부터 포트폴리오 운영, 리밸런싱 노하우까지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