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식 최저임금위원장이 지난달 2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날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 내용과 향후 일정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날 전원회의에는 사용자 위원들이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적용 무산에 반발해 집단 불참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최저임금위원회 박준식 위원장은 향후 심의 일정과 최종 표결 시기와 관련해 "공익위원들이 할 수 있는 조건은 아니기 때문에 당장 표결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과 공익위원인 임승순 상임위원, 권순원 숙명여대 교수는 9일 오후 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물리적으로 15일까지 시간이 더 있으니까 그때까지는 계속 논의해 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제10차 전원회의에는 공익위원과 사용자 위원만 참석하고 노동자 위원 9명은 참석하지 않았다. 사용자 측이 삭감안을 고수한 것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불참했다.

박 위원장은 오는 10일에도 노동자 위원들이 불참할 경우 표결을 강행할 생각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노사공익 간 접점이 있어야 하는데 거기까지 가는 시간은 물리적으로 필요하다"며 "노동자 위원들이 안들어온다고 하더라도 사용자 측과도 더 협의를 해봐야 하고, 어느 한쪽 안을 가지고 표결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어제 이재갑 장관이 말씀하신 7월 15일이 고시를 위해 필요한 일정으로 최저임금위원회에게 주어진 제도적 시간"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종 표결 시점과 관련해선 "노사 위원이 같이 있는 상태에서 얘기를 하면서 15일까지 갈지에 대해서는 그때 (결정이) 나오는 것이니까 예단해서 내일 안오면 내일 결정된다고 말씀 드릴 상황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앞서 모두발언에서 11일까지 논의를 종결하는게 바람직하다고 밝힌 것에 대해선 "기한을 두고 논의하면 무한정 기한을 두고 얘기하는 것보다 많이 논의될 수 있겠다는 차원에서 11일까지 끝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전원회의와 관련해선 "공익위원들은 사용자 측에서 제시한 -4.2% 안의 근거에 대해 질문을 했고 특히 법률이 정하고 있는 결정기준에 부합하는 수치인지에 대해 주로 물었다"며 "사용자 측은 자신들이 판단하는 결정기준과 부합성을 적극적으로 소명하려고 애를 썼고 공익위원들은 거기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아울러 사용자 측의 수정안 제출 여부와 관련해선 "노동자 위원들이 (수정안을) 안냈으니 같이 내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