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인생을 위한 좋은 답을 찾아가는 심리학 강의 ‘행복의 품격’
상태바
행복한 인생을 위한 좋은 답을 찾아가는 심리학 강의 ‘행복의 품격’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9.07.0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행복한 사람들의 얼굴에서는 왜 진실함과 아름다움의 품격이 느껴질까

- 행복이라는 인생의 위대한 모험에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
지은이_고영건, 김진영 | 출판사_한국경제신문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행복이란 뭘까? 국어사전을 보면 행복이란 단어에 대해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라고 풀이되어 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다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안정적인 삶을 추구한다. 그것이 바로 행복하게 살고자 하는 바람이다. 그래서 사는 동안 각자의 방법으로 부단히 애쓰지만, 그런 소망을 온전히 이뤄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행복한 감정만을 가지고 살아가기에 인생에는 너무 많은 변수가 있고, 그러한 요인들이 불가항력적으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인생의 좋은 답을 찾아가는 아홉 번의 심리학 강의 ‘행복의 품격’의 저자는 연구를 통해 수집한 자료에서 자신의 삶에서 지속적인 만족감과 행복을 느낀다고 말했던 사람들의 모습에서 공통점을 발견했다. 바로 ‘품격 있는 삶’이다.

그렇다면 ‘품격 있는 삶’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이러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이 책은 품격 있는 이들의 삶에서 느껴지는 진실함과 아름다움의 품격은 어디에서 기인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시작으로, 구체적으로 행복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추구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해 심리학의 아홉 가지 핵심 주제, 행복메타인지, 빅 옴바사, 낙관성, 스트레스의 미로, 심리적 동화, 전망, 사랑, 소통, 향유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역사상 최장기 종단 연구인 하버드 성인발달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행복의 기술 네 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미래를 그려내는 마음의 능력인 전망, 둘째, 친밀한 관계를 맺는 능력인 사랑, 셋째, 마음을 움직이는 심리학적 연금술인 소통, 넷째, 일상에서 행복을 예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미의 능력 향유다.

이 책은 이 네 가지 기술들은 삶을 바라보는 또 다른 프레임을 제공함으로써 내가 ‘정답’이라고 느끼던 것들에 질문을 던지게 만든다. 현재의 상황에서 희망적으로 전망할 수 있는 미래는 무엇일까? 지혜로운 낙관성이란 무엇일까? 나는 진정한 행복감을 느낀 적이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당장의 골칫거리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의 소중함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고 삶을 좀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조금씩 그러나 꾸준히, 독자들이 행복한 삶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란다. 그래서 궁극적으로 독자들의 인생의 가장 위대한 모험 중 하나인 행복한 삶을 사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주제들과 품격 있게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이들의 이야기들을 따라가다 보면 완전한 정답은 아니더라도 행복한 삶을 위해 스스로 추구해야 할 삶의 좋은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