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위증 논란과 관련해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은 9일 기자단에 입장을 보내 “이남석 변호사는 내가 중수부 과장할 때 수사팀 직속 부하였다”며 “소개는 내가 한 것이고 윤석열 후보자는 관여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전날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경찰 수사를 받던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했다는 인터뷰 녹음파일이 공개되고 난 후 위증 논란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윤 검찰국장이 ‘변호사를 소개한 것은 자신’이라고 해명한 것이다.

이 사건은 2013년 윤 전 세무서장이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던 중 해외로 도피했고, 몇 개국을 전전하다가 체포돼 강제 송환됐는데 22개월 후 혐의없음 처분을 받은 사안이다.

윤 전 세무서장이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당시 서울중앙지검에 근무하던 윤 후보자가 그에게 대검 중앙수사부 출신인 이 변호사를 소개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전날 인사청문회에서 쟁점이 됐다.

이 변호사가 윤 전 세무서장에게 ‘윤 과장의 말씀 듣고 연락드린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냈는데, 문자 속 윤 과장이 대검 중수부 과장을 지낸 윤 후보자를 지칭한 게 아니냐는 것이 의혹의 주된 쟁점이다.

이 같은 의혹은 윤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이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고 적극 해명하면서 일단락되는 듯했다. 하지만 뉴스타파가 전날 오후11시40분 관련 윤 후보자가 윤 전 세무서장에게 이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언급한 언론 인터뷰 녹음파일을 보도하고,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도 청문회에서 이 녹음파일을 틀면서 위증 논란이 벌어졌다.

윤 후보자는 2012년 12월 한 언론사 인터뷰 과정에서 녹음된 파일에서 “‘만나서 자초지종을 들어보고 변호사로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좀 해보라’고, 그렇게 부탁을 하고 ‘네가 만약에 선임을 할 수 있으면 선임해서 좀 도와드리든가’ 이렇게 했다”고 말했다.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는 청문회 진술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어서 윤 후보자가 의혹을 무마하려고 청문회에서 거짓 진술을 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윤 검찰국장은 “윤 후보자가 주간동아에 그렇게 인터뷰를 했다면 나를 드러내지 않고 보호하기 위해 그런 것으로 생각된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