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체 활동과 생활인프라 개선의 마을정비계획 수립

[시사매거진=강대수 기자] 하남시는 덕풍1동이 2019년 경기도 맞춤형 정비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경기도 맞춤형 정비사업은 하남시 덕풍동과 파주시 연풍리가 원도심 낙후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선정되었으며, 주거환경이 열악한 낙후지역의 주민참여 및 기반시설 확충 등 현지개량방식으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정비계획 사업이다.

경기도는 6월말에 진행되었던 현장평가를 통해 올해 응모한 총 3개 후보지 중 현장여건과 사업계획의 합리성, 주민참여도 등을 평가해 최종 2개 지역을 최종 사업지로 선정했다.

선정 대상지인 덕풍동(하남F구역)은 정비구역이 해제된 지역으로 30년 이상 주택 비율이 98.8%의 쇠퇴지역이며, 기반시설의 노후와 주변 개발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이 심하여 도시재생사업이 절실한 지역이다.

앞으로 덕풍동에는 경기도비 2,000만원과 하남시비 약 4,700만원을 투입하여 마을단위 정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실행사업비 마련을 위해 마을주민들은 시와 적극적으로 논의하여 국가공모사업 및 연계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하남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선정에 큰 역할을 하였고 선정 이후 주민들이 마을계획에 적극적 동참으로 초석을 다져 내년도 사업 공모에 좋은 성과를 이루어 주민 스스로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