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관람, 공연에서 전시・교육・관광으로까지 아트마켓 확대

제12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 _포스터 (사진제공=한문연)

[시사매거진=강창호 기자] 문화예술 유통활성화를 위한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이 오는 6월 10일(월)부터 13일(목)까지 제주도 내 주요 공연장, 표선면 일대,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제주에서 펼쳐진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회장 김혜경, 이하 한문연)가 제주특별자치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현대자동차그룹, 제주MBC가 후원하는 행사다.

‘아트마켓’ 10~12일

문예회관과 예술단체 간의 거래 및 교류의 장인 ‘아트마켓’은 10~12일 열린다. 190여 개 공연・전시・예술교육 단체와 100여 개 문예회관이 부스전시에 참가한다. 특히 올해는 공연예술 중심의 페스티벌이었던 동 행사를 전시 및 문화예술교육, 관광 분야로까지 확대하며 문화예술 엑스포로서의 첫발을 내딛은 것이 특징이다. 이에 맞춰 아트마켓 부스전시를 기존 오픈 테이블 형에서 박람회 형으로 변경하여 독립적 홍보물 구성이 가능하도록 했다. 11~12일에는 35개 단체의 쇼케이스가 진행된다.

부스전시 단체 중 15개, 쇼케이스 출품작 중 15개는 문예회관 참가자들의 심사를 통해 2020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에 사전 선정되는 특혜가 주어진다. 향후 공연이 성사될 경우 한문연 지원사업에 대한 추가혜택을 제공하는 등 실질적인 유통활성화를 이어간다.

7일 해변음악회에서 ‘특별 뮤지컬 갈라’를 선보일 뮤지컬 배우 최정원 (사진제공=한문연)
7일 해변음악회에서 ‘특별 뮤지컬 갈라’를 선보일 뮤지컬 배우 이건명 (사진제공=한문연)
7일 해변음악회에서 ‘특별 뮤지컬 갈라’를 선보일 뮤지컬 배우 박소연 (사진제공=한문연)

해변음악회, ‘특별 뮤지컬 갈라’
7일 19시, ‘제주인(in) 페스티벌-초청작’으로 처음 개최되는 해변음악회에서는 뮤지컬 배우 최정원, 이건명, 박소연이 ‘특별 뮤지컬 갈라’를 꾸민다. 또한 15일까지 서귀포예술의전당 등 제주도 내 주요 공연장에서 비보이뮤지컬 <마리오네트>, 전통극 <바람의 노래>, 전통예술 콘서트 <한국남자>, 어린이뮤지컬 <우기부기> 등 총 5개 초청작을 선보인다.

7~16일에는 표선면 일대 13곳에서 35개 단체가 70회의 ‘제주인(in) 페스티벌-프린지’ 공연을 펼친다. 표선 해비치 해변무대 주변으로 푸드존을 마련하여 볼거리와 먹거리가 어우러지는 풍성한 축제장을 만들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제주인(in) 페스티벌 초청작으로 선보일 서울예술기획의 '마리오네트' (사진제공=한문연)
제주인(in) 페스티벌 초청작으로 선보일 노름마치예술단의 '바람의 노래' (사진제공=한문연)
제주인(in) 페스티벌 초청작으로 선보일 이희문컴퍼니의 '한국남자' (사진제공=한문연)
제주인(in) 페스티벌 초청작으로 선보일 브러쉬씨어터의 '우기부기' (사진제공=한문연)

문화예술 엑스포로 확대

‘개막식’은 10일, 19시부터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제주 야외정원에서 펼쳐진다. 먼저 오프닝으로는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연극뮤지컬 페스티벌 수상자 뮤지컬 갈라쇼와 뮤지컬 <만덕> 등이 무대에 오른다. 개막식에서는 ‘커넥트’라는 주제로 기존 개막식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세 개의 무대를 활용해, 페스티벌의 히스토리를 담은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이희문 & 프렐류드 & 놈놈, 박종화 & 하림을 비롯해, ‘감동’을 주제로 한 ‘예술불꽃 화랑’의 불꽃쇼가 펼쳐진다. 이어서 유엔젤보이스가 피날레를 장식한다.

10일 개막식에서 공연을 펼칠 '예술불꽃 화랑' (사진제공=한문연)
10일 개막식에서 공연을 펼칠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사진제공=한문연)

개막 이틀 전, 8일 18시부터 서귀포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열리는 ‘전야제’에서는 김도향, 뮤지컬 파가니니 갈라, 장필순의 무대를 만나볼 수 있다.

김혜경 한문연 회장은 “올해는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이 문화예술 엑스포로확대되는 뜻깊은 자리”라며 “문화예술 유통의 선순환을 위해 의미 있는 교류와 소통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10일 개막식에서 공연을 펼칠 박종화 (사진제공=한문연)
10일 개막식에서 공연을 펼칠 하림 (사진제공=한문연)
10일 개막식에서 공연을 펼칠 유엔젤보이스 (사진제공=한문연)
8일 서귀포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전야제에서 무대를 꾸밀 김도향 (사진제공=한문연)
8일 서귀포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전야제에서 무대를 꾸밀 뮤지컬 파가니니 갈라 (사진제공=한문연)
8일 서귀포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전야제에서 무대를 꾸밀 장필순 (사진제공=한문연)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